[전문가 분석]석유화학, 고무-폴리에스터 체인 주목
[전문가 분석]석유화학, 고무-폴리에스터 체인 주목
  • 정리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3.03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투자 윤재성 수석연구위원

 

다운스트림의 본격적인 가동률 상승과 제품 전반 가격 상승세가 뚜렷하다. 본격적인 Re-stocking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보이며,  중국 폴리에스터 생산-판매비율은 100~200% 수준까지 상승했고, 이에 따라 폴리에스터 가동률은 81.4%를 기록하며 춘절 이후의 70% 초중반 수준에서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다.

단기적으로 중국 SM, 자일렌의 재고가 높으나 수요 이슈가 아니라 SM 수입량 급증 및 PX 정기보수에 따른 영향이기에 3월 말 이후부터는 뚜렷한 감소세가 예상된다.

이번 주에는 특히 천연/합성고무, 페놀, MEG/PTA, PE 상승에 주목 3) 천연고무는 주요 수출국의 수급 조절 의지로 WoW +4.6% 상승하며 3주 연속 강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중국의 수입 수요 증가도 예상됨에 따라 합성고무 또한 WoW +3.6%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2018년 합성고무 대비 최대 400~500$/톤까지 저렴했던 천연고무가 합성고무를 역전하기 시작했다.

타이어 업체의 대체효과 발생으로 합성고무의 강세 또한 나타날 가능성 높아지고 있다. 참고로, 4월에는 아시아 지역 BD설비의 정기보수가 예정되어 있어 BD 단기 강세가 예상되는 만큼 이는 SBR 가격 지지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4) 페놀은 2주 연속 상승했다.

중국 및 인도의 구매 수요 증가 영향에 따라 3~4월 Shiyou/Yanshan/LG화학/Formosa 등 정기보수가 집중되어 추가적인 강세가 예상된다.

정제마진은 7.2$/bbl로 5주 상승하며 뚜렷한 개선세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과거 5년 밴드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휘발유, 등/경유가 마진 개선을 주도했으나, 휘발유 마진은 +3.3$/bbl로 공급과잉 상태 지속 2) 미국 정유사 가동률은 87.1%로 전주 대비 1.2%p 상향. 계절적으로 미국 가동률은 3월을 기점으로 성수기인 6~7월까지 뚜렷하게 상승. 참고로, 미국 휘발유, 등/경유 재고는 여전히 높아 3) 현재 정유주 주가는 현 수준까지의 정제마진 반등을 선제적으로 반영. 미국 가동률 상향 이후 정제마진이 지금 수준을 유지할 지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