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금융사 '유한책임대출' 늘리면 인센티브 받는다
민간 금융사 '유한책임대출' 늘리면 인센티브 받는다
  • 안세홍 기자
  • 승인 2019.04.15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가 집값이 떨어져도 주택 가치만큼만 책임지는 '유한책임대출'이 정책모기지뿐 아니라 금융회사 주택담보대출에도 확대되도록 인센티브를 준다. 금융위는 매년 유한책임대출 목표를 설정하고 금융사가 이를 초과 달성한 정도에 따라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주신보) 출연요율을 최대 0.03%포인트(p) 감면해줄 계획이다. 또 차주의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는 '금리리스크 경감상품'에 대해서도 출연요율도 낮게 설정한다. 

금융위는 14일 이런 내용의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시행규칙 개정령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금융회사에 인센티브를 부여해 유한책임대출을 민간금융회사까지 확산하고, 주택가격 하락 등 위험발생으로부터 차주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금융기관은 매달 기금출연 기준 대출금의 월중 평균잔액에, 규정된 출연요율(기준요율·차등요율·우대요율 합산)을 곱해 산출된 금액을 주신보에 출연해야 한다. 

기준요율을 보면 5년 이상의 비거치식 분할상환·고정금리대출은 0.05%, 그렇지 않은 대출금에 대해서는 연 0.30%다. 또 금융기관의 직전연도 대위변제율에 따른 차등요율, 고정금리대출 등 규모에 따른 우대요율이 적용된다. 

이번 입법예고는 유한책임대출 취급 규모에 대해서도 우대요율을 적용하는 것이다. 매년 금융회사가 주신보에 출연하는 금액은 약 5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금리리스크 경감상품' 이용자의 이자 부담이 축소되도록 출연요율(0.30%)을 고정금리대출(0.05%)과 같이 낮게 적용한다. 금리리스크 경감상품은 대출금리가 올라도 월 상환액을 10년간 고정하는 '월 상환액 고정형'과 향후 5년간 금리 상승 폭을 2%포인트(p) 이내로 제한하는 '금리상한형' 등 2종이다.    

금융위는 오는 15일부터 다음 달 25일까지 입법예고 후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오는 9월 출연료 납부분부터 개정안을 적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