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직제 신설등 조직 개편..일자리 취약계층 정책 수립 강화
고용부, 직제 신설등 조직 개편..일자리 취약계층 정책 수립 강화
  • 이영근 기자
  • 승인 2019.04.0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의 직제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일자리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 수립이 강화될 전망이다.

9일 고용부는 '고용노동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고용부는 △고용지원정책관 신설 △통합고용정책국 확대·개편 △'청년고용정책관' 개편 △'근로감독정책단' 신설 등의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통합고용정책국으로 확대해 개편한다. 그동안 청년여성고용정책관 산하였던 여성고용정책과가 통합고용정책국으로 이관돼 일자리 취약계층(여성·장애인·중장년 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방안이 수립·조정된다.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청년고용정책관으로 개편해 청년 일자리를 전담하게 한다. 고용부는 이를 통해 청년고용정책 관련 기획·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공정채용기반과를 신설해 청년층의 구직활동 지원과 채용 관행 개선 등을 전담하게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고용부는 근로감독정책단을 신설하고 그 아래 근로감독기획과와 임금근로시간과를 둔다. 해당 조직에서는 근로감독정책 수립과 현장 근로감독 업무를 총괄 지원하고 노동시간 단축 현장안착 지원업무 등을 맡는다.

이를 통해 고용부는 장시간근로 개선과 및 주 52시간 근로제가 현장에서 자리잡도록 업종별·규모별 현장지원과 근로시간 제도개선 등 후속 조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한 고용부는 고용지원정책관을 신설해 그동안 흩어져 있었던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 조사와 분석 기능을 한곳에 모아 일자리 정보망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 정책의 기초자료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고용부는 "이번 조직 개편으로 현 정부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 중인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범정부 정책역량이 확충되고, 근로자 권익보호에 대한 전문적인 정책수립 및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