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만난 경제 원로들 "소득주도성장 보완하라"
文대통령 만난 경제 원로들 "소득주도성장 보완하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4.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오찬 간담회를 진행한 경제계 원로들이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보완하라는 주문을 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오후 경제계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통해 조언을 구했다.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전윤철 전 감사원장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상생협력, 양극화 해소 등을 위해 가야할 방향이나 최저임금과 52시간 근로제와 관련해 시장의 수용성을 감안해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전 전 감사원장은 최저임금과 노동시간 주52시간제가 노동자의 소득을 인상시켜 주는 반면, 혁신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할 기업에게는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는 등 기업의 어려움을 전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도 "소득주도 성장의 보완의 필요성을 지적하는 한편, 중소기업 기술탈취 등 불공정거래를 차단하는 등 동반성장에 적극 노력할 것"을 제안했다.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도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 온 소득주도 성장, 공정경제, 혁신성장의 방향은 맞으나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수단이 운영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총재는 특히 민간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수요측면에서 소득주도성장이 있다면 공급측면에서는 민간투자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고민을 당부했다. 또한, 노동계에 대해 포용의 문호를 열어놓되 무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선을 그어 원칙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2시간에 걸친 오찬간담회가 끝난 후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경내를 산책하며 담소를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박봉흠 전 기획예산처 장관(현 SK사외이사)과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낸 강철규 서울시립대 명예교수, 문재인 대선캠프 싱크탱크였던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자문위원장을 맡았던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현 중앙대 명예교수)가 참석했다.

또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전윤철 전 감사원장, 이명박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냈던 정운찬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 김중수 전 한은총재(현 한림대 총장), 이제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등이 자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