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 경기도 용인에 들어선다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 경기도 용인에 들어선다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3.2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세계최대 규모의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부지로 경기도 용인을 최종 확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심의 요청한 반도체 클러스터 산업단지 물량 추가공급과 관련해 수도권정비위 본회의 심의 등을 거쳐 이를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확정된 부지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약 135만평) 규모다. 반도체 제조공장(Fab) 4개를 신설해 월 최대 80만장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협력업체 50개 이상 입주하는 상생형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곳은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여개 협력업체가 총 120조원을 투자하는 대규모 반도체 산업단지로 투자의향을 밝힌 이들 기업 요청을 정부가 받아들인 것이다.

장비구매 등 포함해 총 120조원가량의 사업비가 투자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1만7000명의 신규 직접고용을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첫 번째 제조공장(Fab)은 이르면 2022년에 착공, 2024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차질 없이 조성할 수 있게 정부합동투자지원반을 만들어 투자 관련 애로사항 등을 적극 해소하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정부합동투자지원반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을 반장으로, 기획팀(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촉진팀(경기도, 용인시 등 지자체)·인프라팀(한국전력, 도로공사 등 유관기관), 조성팀(SK건설, SK하이닉스 등 민간업체)으로 구성된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지난달 20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인 ㈜용인일반산업단지를 통해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공식 제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