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예상보다 기대 못미치는 실적..어닝쇼크 본격화
삼성전자, 예상보다 기대 못미치는 실적..어닝쇼크 본격화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9.03.2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1분기 실적이 기대수준 보다 하회할 것이라고 공식화 했다.

삼성전자는  당초 예상 대비 디스플레이·메모리 사업의 환경 약세로 1분기 전사 실적이 시장 기대 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LCD 패널의 비수기 속 중국 패널업체 Capa 증설로 인한 공급 증가로 당초 예상 대비 가격 하락폭이 확대되고 Flexible OLED 대형 고객사 수요 감소 및 LTPS LCD와의 가격 경쟁 지속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시장 예상 대비 실적이 약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메모리 사업도 비수기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약세 속 주요 제품들의 가격 하락폭이 당초 전망 대비 일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어려운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기술리더십을 기반으로 제품 차별화를 강화하면서 효율적인 리소스 운용을 통한 원가경쟁력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R&D 투자 등 핵심역량 강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DB금융투자는 삼성전자의 실적에 대해 계속 하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견해를 내놓은 바 있다. 1분기 영업이익은 7.2조원으로 예상하면서도 반도체, 디스플레이가 기대 이하인 반면, IM은 기대보다 소폭 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도체 4.4조원, 디스플레이 -0.5조원, IM 2.8조원, CE 및 기타 0.5조원으로 추정했다.

이베스트 증 어규진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은 매출액 54.6조원, 영업이익 6.7조원 으로 시장기대치(7.1조원)에 미달할 전망"이라면서  "1분기 비수기 진입에 따른 수요 약세와 그로 인한 메모리 가격 하락 폭 확대로 DRAM과 NAND의 가격이 전 분기비 각각 24% 수준 하락하는 가운데, LCD패널가격 하락과 해외 고객 중소형 플렉서블 OLED패널 주문 감소로 디스플레이 부분 적자 전환이 불가피해 보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갤럭시S10 판매 호조에도 부품 단가 인상 효과로 IM부분 수익성 개선 폭도 제한적이라는 의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