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충칭 SK하이닉스 공장 방문..비메모리 분야 전망 의견 나눠
이총리, 충칭 SK하이닉스 공장 방문..비메모리 분야 전망 의견 나눠
  • 오한준 기자
  • 승인 2019.03.2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첫 순방길에 나선 이낙연 국무총리가 중국 충칭에 위치한 SK하이닉스 공장을 찾아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반독점 규제와 가격급락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반도체 산업을 점검했다.

이 총리는 충칭에 투자한 반도체 수출 기업인 SK 하이닉스 공장을 방문해 반도체 공정이 이루어지는 클린룸 현장을 시찰하고, 한중 산업협력 및 대기업·중소기업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를 일군 SK 하이닉스 및 협력업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그들로부터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 총리는 업계 관계자들이 언급한 투자 요청에 대해 "정책과제로 생각하고 검토해달라"며 수행한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에게 지시하기도 했다. 

이 총리는 수행한 이상선 SK하이닉스 부사장에게 '비메모리 분야의 도전방향'에 대해 물었다. 

이 부사장은 "CIS(CMOS 이미지 센서) 비메모리 반도체에 집중하면서 자동차 전방 후방 카메라 칩을 중심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국내 12인치 D램이나 랜드 반도체 제조에서 사용하던 장비를 활용해 시스템 IC에 관련된 교두보를 만들겠다"고 대답했다. 

이천에 공장을 짓는 이유에 대해서는 "공장 짓는 것은 디램과 연구개발에 관련된 것으로 앞으로 연구개발 기지는 이천"이라며 "이번에 정부에서 해주신 용인 클러스터 부분은 저희 생산 기지와 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업체들을 묶어서 생산기지화 하는 클러스터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가 "취약한 반도체 분야에 도전을 하느냐'고 묻자 이 부사장은 "CIS를 가지고 하고 있지만 메모리에 비해 아직도 저희가 조금 부족하다"고 답하기도 했다. 

반도체 가격의 전망을 묻는 질문에 이 부사장은 "아마도 유지하거나 아마 약간 오를 것이란 전망이 아직 우세하다"며 "그 이면에는 올해 투자금액이 해외를 포함해 전년보다 모두 줄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3분기부터 반도체 가격은 반등하거나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