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직 출신 3년이내 퇴직자, 취업제한 푼다
고위직 출신 3년이내 퇴직자, 취업제한 푼다
  • 이경석 기자
  • 승인 2019.03.1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부처 고위직 출신이면서 3년 이내 퇴직한 사람들이 앞으로 재취업 할 수 있는 길이 확대된다. 기존에는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소 교수로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면 오는 하반기부터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한국연구재단과 함께 이같은 내용을 이행하고자 '전문경력인사의 활용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문경력인사'는 축적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퇴직한 과학기술자·정책관리자·기업경영자들로 과기정통부는 1994년부터 전문경력인사들을 대학과 연구소에서 교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해 약 2600명의 인사의 재취업을 이끌었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인사는 현장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최대 3년간 교수활동을 하며, 지역 교육·연구의 내실화와 실용화을 위해 힘써야 한다.

이번 협약은 전문경력인사가 대학과 연구소뿐만 아니라 국가인재원 내 강사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국가인재원의 공무원 대상 리더십 교육 과정 강사로 활동은 오는 하반기부터 지원하게 된다. 리더십 교육 과정은 신임 관리자‧5급 승진자 과정, 과장‧고공단 후보자 과정 등 지도하는 과정이다.

개인정보 제공동의 절차 마련 후 중앙부처 고위직 출신 3년 이내의 퇴직자 명단과 연차평가 결과를 공동 활용하겠다는 게 이번 협약의 골자다. 연차평가 결과는 전문경력인사 선정 1년 후 제공이 가능하다. 앞으로 3개 기관은 전문경력인사 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사업 성과제고 및 파급효과 확산을 위해 지속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경력인사의 활용 확대를 통해 국가 인재양성과 과학기술 관련 정책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