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노사 대립 쟁점? "노 "수천억 배당잔치 직원혜택 없어", 사 "기본급 인상? 경쟁력 악화"
[르노삼성]노사 대립 쟁점? "노 "수천억 배당잔치 직원혜택 없어", 사 "기본급 인상? 경쟁력 악화"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9.03.1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단협 협상 난항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 노사가 협상 타결을 이루지 못하고 강대강 극한 대결을 펼치고 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 8일 르노그룹이 요청한 협상 시한을  결국 넘겼다.  부산공장의 가동률을 책임지는 닛산 로그의 후속 물량 배정은 사실상 물 건너간 셈이다.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는 물론 협력사 및 지역사회로의 파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사 간 불협화음이 국내 자동차 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게 업계 예상이다.

르노삼성 사측은 임단협 타결을 통한 물량 확보 격려금 1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1차 수정안에 이어 2차 교섭에서 총 1720만원(실적 인센티브 1020만원+원샷 보너스 7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는 추가 인원 200명 투입, 생산 라인 속도 하향 조절 및 전환 배치에 대한 인사경영권의 합의 전환 요청 등을 막판 의제로 제시하며 맞섰다. 

사측은 "전환 배치, 인원 투입 등 현재 협의로 돼 있는 인사경영권을 노조 합의로 전환하는 것은 부산공장의 우수한 글로벌 경쟁력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며 "경쟁력 저하는 물론 향후 부산공장의 고용 안정성까지 위협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사측은 기본급 인상 등 고정비가 인상될 경우 글로벌 경쟁력이 하락해 부산공장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의 후속 물량 배정 절차에 있어 불리한 위치에 놓인다는 입장이다.

부산공장 생산직의 2017년 평균임금은 7800만원으로, 로그 후속 물량을 놓고 경쟁하는 일본 닛산 규슈공장보다 20% 이상 높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낮은 고정비로 인해 생산성 역시 5%가량 일본이 높다는 지적이다.

반면, 노조는 노조는 르노그룹 본사가 수천억의 배당금을 챙겨가면서도 직원들에게는 혜택을 주지 않는다며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11일 "눈물을 머금고 (사측이 주장한) 기본급 동결까지 받아들였지만, 사측이 노조의 노동환경 개선을 외면하고 있다"고 사측을 비판했다.

노조는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사측이 △노동강도 완화 △강제 전환배치 중단 △외주 용역화 중단 요구를 받아들여 주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지난 1일부터 8일까지 집중 성실교섭을 주관했다"며 "노동강도와 외주화 관련 고용안전에 관한 내용이 쟁점이 됐다. 하지만 8일 오후 11시30분 사측의 교섭 결렬선언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종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2년부터 1600명의 노동자가 희망퇴직이란 명목으로 회사를 떠나갔다"며 "하지만 물량은 줄지 않아 1600명이 하던 일을 남은 작업자들이 부담하고 있다"고 강도 높은 노동환경을 전했다.

또 "인원이 감축된 상태에서 물량이 늘어나니 노동강도가 함께 올라갔다"며 "노동조합은 1600명 채용이 아닌, 작업편성률에 10%는 인력충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UPH(시간당 생산 대수)를 60대에서 55대로 낮추자고 요구했지만, 사측은 이마저도 받을 수 없다고 했다"며 사측을 겨냥했다.

외주용역화와 강제 전환배치와 관련해서는 "사측이 일방적으로 하지 말아 달라고 하는 게 우리의 요구다. 이것도 받아주지 않았다"고 지적했고, 동시에 "사측이 노조가 양보하면 2024년까지 물량은 확보된다고 했다. 이에 2024년까지 고용보장 약속을 물으니, 약속할 수 없다고 했다"며 갑갑함을 전했다.

노조는 "사측은 물량을 받아와야 고용을 보장해줄 수 있다면서도, 고용안정에 대해 약속을 하지 않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결국 노동자를 쥐어짜기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교섭 결렬 책임은 사측에 있다"며 "노조는 교섭을 거부한 적이 없다. 사측이 문제 해결을 위한 진심 담긴 의지가 있다면 교섭요구에 즉각 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향후 투쟁 방향에 대해 전체 조합원의 총의를 모으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