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주가조작등 불공정행위, 내부자 관여 가장 높아"
거래소 "주가조작등 불공정행위, 내부자 관여 가장 높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3.1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가 지난해 금융당국에 주식 불공정거래 혐의를 통보한 건수는 118건이었으며 유형별로는 미공개정보 이용행위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10일 이같은 내용의 지난해 주식 불공정거래 심리실적 및 특징 분석과 시장참여자의 불공정거래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한국거래소가 지난해 금융당국에 주식 불공정거래 혐의를 통보한 건수는 118건으로 2017년(117건)과 비슷했다. 유형별로는 미공개정보 이용행위가 가장 높은 비중(57%)을 보였고 통정·가장매매 방식의 전통적인 시세조종 비중(19%)은 감소한 반면 부정거래(16%)는 증가했다. 

지난해 불공정거래 혐의 통보 사건의 주요 특징을 분석한 결과 가담자 측면에서는 내부자와 준내부자의 연루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주요 혐의 통보 사건 105건 중 73건(69.5%)에서 최대주주, 대표이사 등 내부자와 준내부자가 연루된 것으로 나타나 전년(46건, 51.1%) 대비 크게 늘었다.

유형 측면에서는 다수 혐의가 중복 발견된 복합 불공정거래 혐의 사건이 105건 중 53건으로 전년(43건) 대비 증가했고, 이 중 대부분인 44건(88%)이 내부자 등의 관여 사건으로 나타났다.

대상기업 측면에서는 최근 3년 내 혐의가 통보된 전력이 있는 기업이 42.9%를 차지했다. 이중 33개사는 1회 통보, 12개사는 2회 이상 불공정거래 혐의가 통보됐던 기업이다. 

코스닥 시장(89건, 75.4%), 소형주(코스닥 75%, 67종목·코스피 50%, 13종목), 재무구조가 부실한 한계기업의 비중이 컸다. 거래소 관계자는 "특히 한계기업은 부정거래, 시세조종, 미공개정보 등 여러 유형의 혐의가 동시에 발생하는 복합 불공정거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올해 거래소 시감위는 혐의특성의 변화에 대응해 더욱 정밀한 심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분석 툴을 강화하고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큰 이슈 사건에 선제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검찰 등 관계 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고 공조를 확대할 계획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투자자들은 소규모, 재무구조 부실, 주가 급등락 기업이 불공정거래에 취약한 점에 유의해 재무구조, 영업실적, 거래양태 등에 대한 철저한 기업가치 분석을 통해 합리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4·3 재보궐 선거 등에 따른 정치테마주를 비롯해 수소차 관련주, 남북경협주, 의료용 대마 수입허용 관련주 등 각종 사회이슈에 따른 테마형 및 불공정거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합리적 이유 없이 급등하는 테마에 편승하지 않고 기업가치와 실적분석을 통한 책임투자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