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노조, 현대중 인수계약 "밀실에서 이루어진 부당한 매각" 반발
대우조선노조, 현대중 인수계약 "밀실에서 이루어진 부당한 매각" 반발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3.09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금속노조 제공
자료사진=금속노조 제공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 본 계약을 체결한 8일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밀실에서 이루어진 부당한 매각이라며 투쟁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의 본 계약 체결 저지를 위해 상경 투쟁을 벌이고 있는 대우조선 노조는 "노동자의 생존권을 앗아가고 지역의 존립을 흔드는 밀실계약"이라며 강력 비판하고  "앞으로 있을 실사등에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광재 범시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그저 갖다주는식의 매각방식은 이루어지면 안된다고 주장했고 바랬다"며 "앞으로 시민사회단체, 상공계와 강력 투쟁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매각은 부당한 매각"이라며 "본 계약을 하고도 기업결합심사등 6개월간 실사를 해도 안되거나 시간이 지나 인수합병의 결론이 나지 않는 상황이 되면 대우조선의 기술자료가 모두 노출되고 인원감축과 일감빼가기는 자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구감소가 가속화될 것이고 일감이 줄어들면 대우조선 주변 기자재업체들이 정리되고 결국 거제는 경제파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풍 거제시의원은 "대정부 건의안을 의회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다"며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생존권 차원이기 때문에 강력투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 대우조선해양이나 삼성조선이 없다면 거제 인구전체가 반토막난다는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며 "거제는 조선 산업밖에 없다. 관광산업도 있지만 미미한 수준이며 조선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상공계도 "범시민대책위가 구성돼 있는 만큼 범시민대책위와 뜻을 함께 하겠다"는 입장이다.

거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시민들은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의 블럭제작 공장으로 전락하고 당분간 구조조정을 안하겠다고 하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이원화체제로는 가지 않을 것이며 인력도 축소할 것 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변광용 거제시장도 지난 6일 이동걸 산은 회장에게 대우조선 독자경영, 고용안정보장, 기존 협력사 및 기자재업체의 물량보장에 대한 대안이 없는 일방적 매각절차가 진행되어서는 안된다 뜻을 강력히 전달했다.

그리고 "요구사항이 반영될 때까지 정부, 정당, 관련기관 등을 지속적으로 찾아갈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