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재건축 재개발 해제지역 현황 파악 나서
서울시의회, 재건축 재개발 해제지역 현황 파악 나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3.0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회가 정비구역(재건축·재개발) 해제지역 현황 파악에 나섰다. 건축물이 장기간 방치되면서 도시문제로 이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어서다. 연구 결과에 따라 정비사업 재추진도 검토한다. 

서울시의회는 지난달 28일 3500만원을 투입해 '정비사업 출구전략의 한계 및 개선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고 5일 밝혔다. 서울시는 2012년 1월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정비구역 683개 구역 중 393개 구역이 해제됐다. 

시의회가 이번 연구를 발주한 배경은 해제된 222개 구역이 주거개선 대책 없이 장기간 방치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기존 정비사업을 대체할 주거재생방안을 찾지 못해 정비사업 재추진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새 아파트 공급도 빠르게 줄고 있어 정비사업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은 커지고 있다. 신규택지 조성이 어려운 서울에서 정비사업은 신규 아파트 주요 공급처다. 지난해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을 강화하면서 공급 축소에는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서울시의회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정비구역 해제 전·후 주거환경 변화를 비교하는 동시에 재지정 필요지역 설정 방안을 찾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의회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현황을 파악하는 단계"라며 "추후 결과에 따라서 해제지역에 필요한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