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제2기 내각, 국가경영지원본부 돼야”
정 총리 “제2기 내각, 국가경영지원본부 돼야”
  • 한영수 기자
  • 승인 2009.10.0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정운찬 국무총리가 제2기 내각이 지향해야 할 국정 방향을 5가지로 정리해 국무위원들에게 전달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6일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취임이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2기 내각은 국가경영지원본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선 내년 11월에 있을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G20 정상회의에 대해 "국제경제 질서 재편에 우리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고 국제적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자, 사회전반의 법과 제도를 선진화하고 선진 국민의식을 함양하는 등 국격 자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경제살리기와 민생안정 대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하고, 미래에 대비한 기반 강화로 기후변화 대응, 녹색성장, 4대강 사업, 신성장동력 등 미래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선진 일류국가 건설을 위해, 이념대립과 지역·계층·노사간 갈등, 지역·산업간 불균형을 극복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균형발전과 사회통합의 구현도 강조했다. 

정 총리는 국정감사와 관련해서는 "일차적으로 국회가 정부를 견제하기 위함이지만, 궁극적으로는 더 나은 국가운영을 위해 국회와 정부가 서로 긴밀히 협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법률안 1건, 대통령령안 4건, 일반안건 1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