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고용부 장관 "민주노총, 총파업 중단 촉구..대화 해결하자"
이재갑 고용부 장관 "민주노총, 총파업 중단 촉구..대화 해결하자"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3.0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4일 민주노총을 향해 "총파업보다는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책임있는 자세"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주요 간부회의를 열어 오는 6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경제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크다"며 "합법적인 파업과 집회는 보장하되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법과 절차에 따라 조치하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현안에 대한 합리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며 "탄력근로제 합의 과정에서 볼 수 있듯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한발 양보해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민주노총은 오는 6일 총파업을 예고,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최저임금 결정체계 등 노동현안에 대응하기로 했다. 이후에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에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확대하는데 합의하자 이에 반발해 총파업과 총력투쟁을 보다 강력하게 조직하겠다고 맞섰다.

지난달 19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는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현행 3개월에서 최대 6개월로 확대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경영계가 요구한 탄력근로제 확대에 노동계가 양보하는 대신 휴식시간 의무화를 통한 건강권 보장, 임금보전 방안 마련 등 노동계의 요구가 반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