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기계식 주차장 설치 기준 강화 등 주차장 관련 조례 대폭 손질외
부평구, 기계식 주차장 설치 기준 강화 등 주차장 관련 조례 대폭 손질외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2.18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월 18일부터 부평지역 내 도시형 생활주택 등의 기계식 주차장 설치 비율을 낮추고,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대상자를 확대하는 ‘인천광역시부평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평지역은 최근 수년간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이 늘어나면서 기계식 주차장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기계식 주차장은 설치 규격 때문에 중형 차량은 진입이 어렵다. 또 고장이 나면 출고가 지연되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기계식 주차장 이용을 꺼리는 실정이다.

구는 안전하고 편안한 주차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1월 30일 주차장 관련 조례를 개정해 기계식 주차장의 설치 기준을 30% 이하에서 20% 이하로 낮춰 운전자가 직접 주차하는 ‘자주식 주차장’ 비율을 더 늘리도록 했다.

또 5.18 민주유공자와 보훈 보상 대상자와 친환경 차량 등을 주차요금 감면 대상에 포함시키고, 임산부의 경우 주차요금을 면제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미납 시 기존 4배의 가산금을 부과했던 것을 2배로 개정해 주민들의 부담을 낮췄다.

구는 이번 조례 개정으로 부평지역의 주차장 이용률을 높이고, 도시형 생활주택의 무분별한 난립을 방지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부평지역 주차난 문제를 단기간에 해결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조례 개정과 공영주차장 부지 확보, 공원 지하주차장 조성, 교회 및 학교부지 주차장 활용 등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부평구,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 통합 교육 진행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월 18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 통합 교육’을 벌였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지역 보육시설에 파견·지원하는 노인 360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활동 안전수칙과 보육시설의 특성 및 활동 내용 설명 등으로 진행했다.

구는 올해 환경지킴이와 노노케어, 은빛보안관 등 노인 적합형 일자리 사업 32개를 발굴해 4천114명의 어르신들이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급격히 늘어나는 노인 인구와 비례해 노인 일자리 수도 늘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참여자 안전교육, 웃음 운동과 치료 등 노년기에 필요하고 활력소가 될 수 있는 교육을 다양한 주제로 열 계획이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일자리 활동에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이 건강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며 “부평지역의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발굴해 노인 복지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부평구 드림스타트, ‘예비초등교실’ 진행

부평구 드림스타트(구청장 차준택)는 2월 15일 부평어울림센터에서 예비 초등교실 프로그램으로 ‘예비 초등 부모 교육’과 ‘예비 초등 아동 교육’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올해 초등학교에 진학하는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함께 진행했다.

예비 초등 부모 교육에서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강단에 나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초등학교 입학 자녀를 위한 생활지도, 출결 및 방과후교실 등 현재 초등학교의 변화 상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예비 초등 아동 교육은 자기소개와 바른 초등학교 생활, 모둠활동, 알림장 쓰기 등을 강의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또래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왔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양육자는 “이번 교육으로 진학 준비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됐고 아이도 초등학교 생활을 간접 체험해 학교라는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 아동은 “초등학교에 가면 어떤 걸 배우는지 알게 돼 신기하고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