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가비상사태선포' 국내증시 영향 '미미'..KB증권
트럼프 '국가비상사태선포' 국내증시 영향 '미미'..KB증권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2.1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경장벽 설치필요성을 근거로 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 충격을 주고 있는 강누데 국내 증시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김영환 KB증권 연구원은 18일 "(비상사태가) 한국 주식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나, 미국 인프라투자와 관련된 분야는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공약인 멕시코 국경장벽 관련 예산이 관철되지 않자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법원과 의회가 막지 않을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비상사태를 통해 의원들이 다른 목적으로 승인한 자금을 국경장벽을 세우기 위해 전용할 수 있다.

이에 대항해 민주당 의원들과 주 공무원들, 이민자 권리 옹호 행동가들, 환경론자들 등은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헌법에 명시된 예산 절차에 위배된다"면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했다.

김영환 연구원은 "미국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수(US EPU Index)의 상승이 증시에 부정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의 절반 수준이었고 불확실성의 강도도 상위 2.5% 수준은 되어야 국내 증시에 유의미했다"면서 "이러한 수준은 2001년 9·11 테러, 2008년 금융위기,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2013년 유럽 재정위기 등 이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미국 내 정쟁 이슈만으로는 한국 증시에 미치는 파괴력은 크지 않지만, 미국 정치권의 조기 대선 모드 돌입은 미국의 '인프라 투자'에는 부정적"이라면서 "공화당·민주당이 합의를 이뤄야 실행이 가능한 분야인데 합의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