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불황-제조업 고용한파, 해외공사 수주 기업 정부 지원 강화로 파고 넘는다
건설업 불황-제조업 고용한파, 해외공사 수주 기업 정부 지원 강화로 파고 넘는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2.14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제조업 고용 한파에 이어 건설업의 불황이 심각해지자 해외에서 공사를 수주하는 기업에 대규모 금융지원을 해주기로 했다.

1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4일 열리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해외수주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하고 신(新) 통관절차법 추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해외수주 활력제고 방안은 범정부 차원에서 건설, 플랜트 등 해외수주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대규모 금융지원 △사업발굴 역량 제고 △중소기업 진출 지원 등 수주 지원활동을 추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신 통관절차법 추진은 관세법이 방대하고 복잡한 점을 감안해 통관절차법을 따로 떼어내 정비하는 내용이다. 수출입 지원방안에 대한 법적 근거도 새롭게 포함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금까지도 관세청을 통해 해외 세관 관련 애로를 지원해왔지만 이번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라며 "향후 관련 예산도 편성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열린 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결과 민관 합동 TF를 통해 수출활력 제고 방안을 이달 중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또한 다음달부터 △콘텐츠 및 농수산식품 수출촉진 △전문무역상사 활성화 △스마트 전자무역 촉진방안 등 분야별 세부 지원방안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기로 계획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단기 수출활력 제고로 일자리를 유지·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연내 일자리 15만개 창출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점검·관리하겠다"며 "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하면 보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