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산업, 정부 민간 협력없이는 활성화 기대 어려워
드론 산업, 정부 민간 협력없이는 활성화 기대 어려워
  • 이형석 기자
  • 승인 2019.02.13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무인항공기(드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역량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모아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충북 청주시 무인항공기 전문기업 성우엔지니어링에서 문미옥 제1차관 주재로 '드론산업 활성화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드론 기업의 현장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마련하고자 열렸다. 이날 대기업인 SKT·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중소기업인 성우엔지니어링·유콘시스템·두시텍·네스앤택·유맥에어, 정부출연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과기정통부가 '드론정책 추진현황'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2019년 드론을 포함한 무인이동체 분야 원천기술개발을 위해 2750억원 규모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빅데이터·5세대(5G) 이동통신·인공지능(AI) 기술과 드론과의 접목으로 활용서비스시장 육성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최낙훈 SK텔레콤 상무는 '통신망을 활용한 드론 서비스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국내 기업의 기술력 확보방안과 기업간 상호협력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공공수요 중심의 현재 국내 드론시장이 성장하려면 우수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민간차원의 서비스 활성화가 뒤따라야 한다는 데에 뜻이 모였다.

문미옥 제1차관은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대기업과 중소기업, 제작기업과 서비스기업 등 주요 산업주체가 공동의 목표를 향해 역량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정부도 미래시장을 선도할 원천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5G 기반 드론 활용서비스 발굴을 적극 지원하면서 민간의 혁신적인 시도가 규제에 막히지 않도록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