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예산 확정 앞서 '공개 민간평가' 반영
중기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예산 확정 앞서 '공개 민간평가' 반영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2.13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창조경제혁신센터 예산 확정에 앞서 지난해 성과를 자체 평가하는 자리를 가졌다. 정부사업 최초로 비공개 평가가 아닌 민간 주도 열린 평가를 실시하고, 그 평가결과를 올해 예산배분에 반영하기로 하는 등 파격적 시도에 나섰다.

중기부는 13일 서울 팁스타운에서 '2018 창조경제혁신센터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전국 17개 혁신센터의 지난해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혁신센터들은 지난 한해 동안 150여개 이상의 파트너들과의 협력으로 만들어 낸 창업생태계의 대표 성과와 변화 등을 소개했다.

성과 공유회는 통상 비공개로 평가하는 정부 사업을 대국민 공개평가 방식으로 전환했다. 또 센터별 서열화식 실적평가 대신 전국 혁신센터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자리로 만드는데 주력했다.

성과 공유회는 정부 주도가 아닌 지역 창업생태계 관계자, 스타트업 등 다양한 민간 주체들이 평가에 참여하는 열린 평가 방식으로 진행됐다.

각 혁신센터의 보육기업과 지역의 창업보육센터, 창업선도대학 등 유관기관의 관계자 50여명으로 구성된 민간 청중단은 이중 우수한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이어 전국 17개 혁신센터장들은 센터별 지역창업생태계에 끼친 영향과 새로운 시도를 통한 변화, 지역 파트너들과의 협업 성과, 종합적 운영실적과 성과를 소개했다.

중기부는 이날 평가결과 등을 반영해 올해 혁신센터별 예산 배분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성과평가를 거쳐 배분되는 예산은 혁신센터가 각 지역에서 지자체, 유관기관, 민간 등과 협력 프로그램 수행 등에 활용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중기부는 "중장기적으로 혁신센터가 지역에서 혁신창업의 허브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혁신센터의 협업과 관련된 예산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평가시에도 협업 성과를 비중 있게 평가해 지속적으로 지역에서 일어나는 협업 활동으로 환류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 혁신센터는 지난해 △개방성 △자율성 △다양성의 3대 원칙 하에 지역 스타트업 전문 지원기관을 추진했다. 2017년까지 충북 1곳에 불과했던 등록 액셀러레이터는 지난해 대전, 울산 등 총 9개로 늘어났다.

인천과 대구 등 6개 혁신센터에서는 개인투자조합 결성 등 보육 기업에 대한 직접 투자도 시작됐다. 또한 혁신센터가 보육한 창업기업 중 4곳이 관련 기업에 인수·합병되는 등 성과가 도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