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FBI, 화웨이 미국 연구소 급습..기술 절취 혐의
美FBI, 화웨이 미국 연구소 급습..기술 절취 혐의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2.0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세계최대 통신장비 업체인 중국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체포, 기소한데 이어 미 연방수사국(FBI)이 기술 절취 혐의로 화웨이 미국 연구소를 급습했다고 미국의 경제전문 채널 CNBC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는 지난달 28일 FBI가 화웨이가 미국 기업의 기술을 절취한 혐의를 잡고 샌디애고에 위치한 화웨이 연구소를 급습한 것은 물론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쇼 'CES 2019'에서 화웨이를 상대로 함정수사를 벌였다고 전했다.

화웨이 연구소는 미국의 '아칸 반도체'가 개발한 휴대폰 등에 적용되는 ‘인공 다이아몬드 박막기술’을 훔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칸 반도체는 지난해 8월 유리에 인공 다이아몬드를 얇게 씌운 '미라지 다이아몬드 글라스'라는 제품 샘플을 화웨이 연구소에 보냈다. 그런데 이 샘플이 심하게 훼손돼 반납됐다.

미라지 다이아몬드 글라스는 기존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스크린보다 가볍고 얇지만 강도가 6배 이상 센 것으로 전해졌다.

알칸 반도체는 이처럼 강도가 센 샘플이 심하게 훼손돼 돌아오자 화웨이가 기술 도용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 FBI에 신고했다.

알칸 반도체의 신고를 받은 FBI는 이 사건과 관련해 본격 수사에 나섰고, 결국 관련 자료를 압수하기 위해 화웨이 연구소를 급습했다. FBI는 이 기술이 군사용으로 전용될 수 있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FBI는 또 지난달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화웨이를 상대로 함정수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칸 반도체의 최고운용책임자(COO)가 CES에서 화웨이 측 인사들과 접촉했고, 대화 내용을 몰래 녹음했다. FBI는 이를 통해 화웨이가 아칸 반도체와 거래 과정에서 미국 수출통제법을 위반한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칸 반도체는 공식 성명을 통해 "화웨이의 기술 절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FBI에 최대한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웨이와 FBI는 이에 대한 논평을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