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 소비가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1년 새 시장점유율이 10%대로 껑충 뛰었다.
25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8년도 담배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담배 판매량은 34억7000만갑으로 전년(35억2000만갑) 대비 1.5% 감소했다.
담배 판매량은 담뱃세 인상 등 금연정책 효과로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2014년(43억6000만갑)과 비교하면 지난해 판매량은 20.4%나 감소했다.
하지만 이 같은 감소세에도 궐련형 전자담배의 인기는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는 총 3억3000만갑이 판매돼 전년(7900만갑)보다 3배 이상 늘어났다.
전체 담배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7년에는 2.2%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9.6%로 10%대 수준으로 올랐다.
반면 궐련 담배 판매량은 지난해 31억4000만갑으로 전년보다 8.9% 감소했다. 소비자가 궐련형 전자담배로 궐련 담배를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판매된 담배에 부과된 세금(제세부담금)은 11조8000억원으로 전년(11조2000억원)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