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고용 성적표 받은 고용부 '낙제점', 통일부, 남북관계개선 노력 인정 '우수'
최악 고용 성적표 받은 고용부 '낙제점', 통일부, 남북관계개선 노력 인정 '우수'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1.22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최악의 고용 성적표를 받은 고용노동부가 정부업무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반면 남북관계 개선에 총력을 쏟아부은 통일부는 '우수'한 성적표를 챙겼다. 

국무조정실은 2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18년도 정부업무평가 결과'를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결과는 43개 중앙행정기관의 지난해 업무성과를 일자리·국정과제(65점), 규제혁신(10점), 정부혁신(10점), 정책소통(10점), 소통만족도(5점) 등 6개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하고 이를 기관별로 종합했다. 장관급 기관과 차관급 기관 두 그룹으로 나누어 기관별 등급을 3단계(우수 30%, 보통 50%, 미흡 20%)로 매겼다.

평가결과를 보면 장관급 기관 중에는 교육부·법무부·환경부·고용부 등 4곳이, 차관급 기관은 통계청·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새만금개발청·원자력안전위원회 등 4곳이 '미흡' 등급으로 분류됐다.

교육부의 경우 대입제도 개편 등 일부 정책추진 과정에서 혼선을 겪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고용부는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현장애로에 대한 대응이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 성과와 상생적 노사관계 형성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환경부의 경우 미세먼지 등 국민 불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으며, 법무부는 권력기관 개혁 등 주요 개혁입법이 지연되는 한계를 보였다. 

차관급 기관은 지난해 통계논란으로 국민들에게 혼선을 준 통계청이 낮은 점수를 받았다. 행복청의 경우 도시나 교통 인프라에 대한 주민의 체감도가 낮은 점으로 인해 2년 연속 미흡 등급으로 분류됐다. 

원안위는 생활방사능 등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안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설명이 부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통일부·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등 6개 장관급 기관과 법제처· 조달청·병무청·농촌진흥청·산림청·해양경찰청 등 6개 차관급 기관은 '우수' 등급으로 분류됐다.

통일부의 경우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후속조치를 통해 전쟁 위험을 해소하고, 경제·사회 등 분야별 교류협력 추진,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 등 한반도 평화체제 기반을 마련해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복지부는 아동수당 지급·기초연금 인상·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국토부는 공공임대주택 17만호 공급 확대 등 맞춤형 복지를 강화한 점이 높은 점수를 이끌어냈다. 

농식품부의 경우 농어업 취업자 6만2000명 증가와 쌀값 회복·직불금 인상 등으로 농어가 소득이 증가한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종성 국조실 정부업무평가실장은 전날(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사전브리핑에서 "국민들의 생계비 부담을 줄이고 생활 인프라 개선과 먹거리 안전을 강화하는 등 생활체감형 정책을 추진한 기관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면서도 "반면 국정과제 추진과정에서 혼선을 야기한 기관, 현안에 대한 적기 대응이 미흡했던 기관 등은 낮게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국조실은 미흡사항·보완필요사항을 각 기관에 전달해 정책을 개선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또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따라 평가결과가 우수한 기관에는 포상금을 지급하는 한편, 업무 유공자 포상도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