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대중교통 사각지대 지역 주민 대상, 교통불편 해소에 552억 투입
농어촌 대중교통 사각지대 지역 주민 대상, 교통불편 해소에 552억 투입
  • 이경석 기자
  • 승인 2019.01.21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농어촌 등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국고 552억원을 투입해 100원 택시와 소형버스 운행을 확대한다. 

국토교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 22일 전국 기초 및 광역 지자체 교통담당 관계자 약 200여명이 참석하는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사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은 농어촌 및 도농복합지역 등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소형버스(공공형 버스)와 100원 택시(공공형 택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을 반영한 내용이다.  

국고 552억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에 국토부는 78개 시 지역(도시형 교통모델), 농식품부는 82개 군 지역(농촌형 교통모델) 내 교통소외 지역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한 차량 구입비 및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올해 7월 노선버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기존 노선버스의 일부 운행조정에 대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 발생 방지에 나선다. 지역 수요를 감안해 기존 노선버스의 운영 효율화를 추진하고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이 없도록 소형버스(콜버스 등), 100원 택시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원 및 예산기준 완화, 정산시스템 도입 및 지역개발사업과 연계 강화 등 올해 사업지침 주요 개정 내용을 설명하고, 버스형 사업의 이해도 증진을 위해 횡성군 등 우수 운영 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