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승 기재부 차관 "브렉시트 협상안 부결, 시장안정조치 신속히"
이호승 기재부 차관 "브렉시트 협상안 부결, 시장안정조치 신속히"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1.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16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Brexit) 진행상황에 따른 외환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를 신속해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오늘 새벽 영국 하원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이 부결됐지만, 이번 부결이 반드시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하원에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이 제출돼 있고 표결 여부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레시트 관련 관계부처 대응회의'를 주재하고 "경제부처 합동 점검반을 통해 브렉시트 진행상황이 국내 금융시장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브렉시트 협상안 부결은 대체로 예상해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하더라도 영국과의 무역 비중이 낮아 실물경제에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영국 정부가 향후 계획하는 EU와의 브렉시트 협상에 따라 국제시장 영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 차관은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에 따라 우리나라도 간접적인 영향은 받을 수 있다. 영국과 거래하는 개별 수출입 기업의 경우 관세율 변동 등 불확실성에 직면할 수 있다"며 "정부는 노딜 브렉시트 등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필요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과 거래하는 우리기업의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고 한·영 자유무역협정(FTA)도 신속하게 체결하기 위해 실무협의 등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하겠다"며 "한·유로 FTA 상의 관세 혜택 유지를 위해서도 영국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15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에서는 브렉시트 합의안이 찬성 202표, 반대 432표로 부결됐다.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에도 브렉시트는 오는 3월29일 발효될 예정이어서 야당인 노동당은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합의안 표결 직전 영국이 EU에서 아무런 합의 없이 떨어져나오는 노딜 브렉시트까지 논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