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도현의 공연이야기> 연극 '도둑놈다이어리2'
<장도현의 공연이야기> 연극 '도둑놈다이어리2'
  • 오석주 기자
  • 승인 2009.09.1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경제신문] 도둑놈이 일기를 쓴다? 공연 제목을 보고 처음에 문득 들었던 생각이다. 포스터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오늘! 당신의 마음을 훔치겠습니다!” 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오호라! 사람의 마음을 훔치시겠다!?

각설하고 연극의 내용은 대충 이렇다. 30대 중반의 여자와 40대 초반의 남자가 결혼을 했단다. 그런데 그 둘의 관계가 설정 상 전직 도둑놈과 꽃뱀 이었던 것이다. 초등학교 1학년 중퇴의 ‘빛나는’ 학벌의 고아 출신 전직 도둑놈과 온 세상 남자를 ‘원수’로 생각하며 살았던 꽃뱀 출신 여자와의 결혼생활! 이 설정만으로도 왠지 웃음이 가득할 것 같은 연극이란 생각이 든다.

실제 공연을 보는 내내 그 둘의 엽기 행각에 웃음이 끊이질 않는다. 그런데 공연을 달리는 과정 중 가끔 한 번씩 무엇인가를 골똘히 생각하게 만드는 묘한 대사들이 가슴을 파고들기도 한다. 평범한 삶 속에서 느끼는 행복의 크기란 과연 어느 정도일까? 지나가는 사람들을 다짜고짜 세워 붙잡아 놓고 “저기요! 행복이 무엇이라고 생각 되세요?” 라고 묻는다면 아마 십중팔구는 “미친놈!” 이라 할 것이고! 나머지 사람들의 대답은 아마도 “돈” 이라 할 것이다. 물질만능주의! 그렇다 우리는 물질만능주의에 살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전 세계를 통틀어 돈만 있으면 진짜로 살기 좋은 나라라는 웃지 못 할 농담 아닌 농담들이 공공연하게 돌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 연극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은 이 모든 것들이 아니었다. 극 중 남자 배우는 내내 아이를 갖기를 원한다. 그러나 여자배우는 아직은 안 된다며 남자 몰래 피임까지 하고 있다. 아이만 있으면 행복 할 것 같은 남자와 아이와 함께 행복하기를 원하는 여자! 크게 생각하면 이 둘의 생각에는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듯하나 엄연하게 큰 차이가 있다. 아이를 낳고 아이를 키우는 행복을 느끼려는 남자와 행복의 기본조건을 우선 만들어 놓고 아이를 낳은 후에도 그 행복을 지속시키려는 여자! 그 둘의 전직이 무엇이었든 간에 공연을 보는 내내 우리의 일상을 단편적으로 볼 수 있었고 때론 직설화법으로 인하여 같이 느끼며 공감할 수 있는 생각하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다. 우리는 오늘 현재 무엇을 위하여 일하고 있는 것 일까? 우리는 오늘 현재 무엇을 위하여 음식을 먹고 있으며 왜 예쁘고 멋진 옷들을 입고 있는 것 일까? 그렇다면 우리는 현재 무엇을 위하여 삶을 영위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 일까? 잠시 짬을 내어 눈을 지그시 감든 아님 하늘을 높이 올려다보든 잠깐만이라도 내 자아 속으로 찾아가 보도록 하자. 세상 떠나는 날 후회하지 않도록 한번뿐인 자신의 일생을 오늘 한번 짐짓 진지하게 나름 생각해 보도록 해보자.

남자 배우의 맨 마지막 대사가 기억이 난다. “행복이라는 거요! 그거 다 마음에서 오는 거예요! 행복을 기다리지 마세요. 과감하게 찾아가세요! 그러다보면 어느 날 이 행복이라는 놈이요 행운이라는 이름의 자기 친구를 데려다 주거든요.” 그렇다 우리는 언제부턴가 행운만을 쫒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행운이 따라야 행복이 생길 것이라는 착각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이 시간 나에게 가장 큰 행복은 무엇일까? 아니 나는 왜 행복해 지려 하는가? 다시한번 되물어보게 된다. [데일리경제]

◆ 장도현 약력 / 주요 경력사항
1969년 강원도 화천 출생
극작가.연극.뮤지컬.무대공연 / 배우 겸 연출가.

◆ 주요작품
-1997년 연극 [도둑놈과 도둑님]
공연장 : 혜화동 아카데미극장
-1998년 마당놀이 [배비장전] (김상열 작)
공연장 : 대학로 창조홀
-1998년 연극 [까스베가스]
공연장 : 대학로 연가소극장
-1999년 연극 [고스트(사랑과 영혼)]
공연장 : 신촌 동방극장
-1999년 연극 [내려다 본 세상]
공연장 : 대학로 오늘소극장
-2000년 [서울콜렉션 디자이너 이형진 패션쇼] 무대연출.
공연장 : 서울무역전시장
-2001년 서진엔터테인먼트 기획실장
부설 서진연극영화아카데미(원장 탤런트 김상순) 연기교육 주임강사.
-2002년 영화사 드림캐쳐스 연기감독.
작품명 : 익스트림 엑스 (미개봉)
-2003년 영화사 무비패밀리 감독(국제영화제 출품용[내려다 본 세상] 작업)
-2003년 영상집단 FRT 상임연출.
작품명 : 뮤직드라마 [마지막 사랑]
뮤직드라마 [룰라비]
-2005년 공연제작사 TIM production 대표.
-2005년 뮤지컬 [ROCK 애랑전] 배우 / 연출.
공연장 : 대학로 발렌타인극장 / 인아소극장
-2006년 뮤지컬 [록큰롤형제와 탱고걸]
공연장 : 대학로 태풍소극장
-2007년 연극 [연애특강] 작,연출 (피카소 극장)
-2007년 연극 [도둑놈 다이어리] 작/배우/연출 (연극사랑 솔나무 극장)
-2007년 오페라 Amahl and the Night Visitors 연출 (소월아트홀)
-2008년 연극 [도둑놈 다이어리] 3차 앵콜 공연
-2009년 연극 [시크릿]
-2009년 연극 [도둑놈 다이어리2] 작/배우/연출
-2009년 연극 [연애특강] (오픈런 공연 중)
기타 다수의 작품 집필과 연출 및 배우로 활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