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종신보험료↓ VS 연금보험료↑
10월부터 종신보험료↓ VS 연금보험료↑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09.1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오는 10월부터 사망을 주로 보장하는 종신보험료는 내리고 암보험 등 질병보험과 연금보험료는 오른다.

금융감독원은 10일 보험개발원이 새롭게 산출한 참조위험률(제6회 경험생명표 포함)을 오는 10월부터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적용해 보험료에 반영하도록 생보사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참조위험률 변경에 따라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 사망을 주로 보장하는 상품의 보험료가 최소 5.4%에서 최고 10.9%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입원·수술 등 생존을 보장하는 상품(암보험 등 질병보험)과 연금보험의 보험료는 6.4%~11.1%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신규로 개발하는 보험상품은 10월부터 적용하되, 기존 판매중인 상품에 대해서는 보장성 ⇒ 저축성(생사혼합보험) ⇒ 연금보험 순으로 금년말까지 회사별로 단계적으로 적용토록 했다.

이번 경험생명표상 사망률은 현행(5회) 경험생명표 보다 낮아져 종신, 정기보험, 생사혼합보험의 보험료가 낮아지고, 암발생률 및 암사망률이 전반적으로 현행보다 높아져 질병보험의 보험료가 높아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회사의 상품개정 현황을 적시에 파악해 연말까지 참조위험률 관련 상품개정 완료, 연착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감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