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무위로..청와대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무위로..청와대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9.01.0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홍준 위원장
유홍준 위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이 현재단계에서 사실상 무산됐다.

 4일 유홍준 광화문시대자문위원은  "집무실 이전에 대해서는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 청와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의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유 위원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 이전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위원은 이어 "현재 서울시와 문화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광장 계획은 국제설계경기에 공지가 돼서 477명의 건축가가 신청해 1월21일 날 심사 결과 발표가 나올 예정이다.

청와대는 당초 광화문 대통령 시대위원회를 지난해 안에 출범시키고 관련 공약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날 위원회 출범이 무산됐고, 광화문 집무실 이전을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하겠다는 발표를 함에 따라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읽힌다.

유위원은 이와 관련 "청와대 개방은 대통령께서 광화문 대통령을 하겠다 하는 뜻은 국민과의 소통이라고 하는 것과 청와대 개방 두 가지가 기본 기조였다"고 설명하고 "그 중에서 청와대 개방은 경복궁-청와대-북악산을 연결시켜서 청와대의 광화문이 아니라 광화문을 청와대 안으로 끌어들이는 확장하는 개념으로 추진해서 북악산 정축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방법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관저 앞을 통과해야 하는 문제가 따르는데, 이 문제를 관저 이전까지를 포함해서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동선을 경호처와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유위원은 "이와 같이 결론을 내림으로써 제가 맡고 있는 광화문시대위원회는 별도로 구성하지 않고, 이와 같은 사업을 실무 부서에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유 위원은 브리핑에 앞서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서울역사문화벨트조성 공약기획위원회'에서 역할한 건축가 승효상씨 등 전문가들과 함께 문 대통령에게 이러한 검토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유 위원 등이 역사성과 보안, 비용 등을 종합검토한 결과를 대통령께 보고드렸다"고 말했다.

유 위원은 이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대선 때도 시설 이전이 어렵다는 지적은 있었다'는 데에 "대통령으로서 임무를 수행하고 보니 이에 따르는 경호와 의전이 엄청나게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대통령께서도 인지하셨고 위원회 측에서도 동선상 엄청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관저 이전 시점'이 정해졌는지에 관한 질문엔 "관저를 옮기는 데 제일 큰 걸림돌은 현 대통령만 살다가 가는 집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그래서 경호처에서 건축가와 협의하고 건축용역을 줘서 안을 만들기로 잠정적으로 결정했다. 지금 옮기지는 않더라도 '이렇게 하는 게 최선'이라는 노력한 결과를 제시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누가봐도 현재 관저가 갖고 있는 사용상 불편한 점, 풍수상 불길한 점을 생각했을 때 옮겨야 하는데 현 대통령이 만들어놓고 자기는 살지 않고 '다음 사람이 살아라' 하고 넘겨주는 건 논리에도 맞지 않다"고 부연했다.

앞서 승효상씨도 풍수에 관한 언급을 한 적이 있다. 그는 현 정부 출범 후인 2017년 10월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회 '상춘포럼'에 첫 강연자로 참석해 "개인적인 생각으로 경호·보안 문제라면 관저라도 먼저 이전시켰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당시 승씨는 이같은 의견을 낸 데에 자신이 풍수지리 신봉자는 아니지만, 역대 대통령들의 후일이 좋지 못한 이유는 '청와대가 풍수지리상 그리 좋은 위치에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지 않나'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 위원 등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후, 특별한 언급없이 안을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위원은 "(문 대통령과는) 옛날부터 정부에서 같이 일했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후 (노 전 대통령에 관한) 공간 조성도 같이 해서, 서로 논쟁하는 것 없이 이심전심으로, (대통령께서) 우리가 갖고 있던 고민을 충분히 이해하셨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