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KT&G 사장 셀프연임 의혹등 근거 내세워 신차관 주장 반박
정부, KT&G 사장 셀프연임 의혹등 근거 내세워 신차관 주장 반박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1.0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기획재정부를 통해 KT&G 사장 인사에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인사개입설이 돌게 된 배경에도 관심이 쏠린다.
 
KT&G는 공기업인 한국담배인삼공사가 전신으로,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방침에 따라 2002년 민간기업으로 전환됐다. 민간기업으로서 경영의 자율성을 내세우지만 방만 경영이나 일부 고용 세습 등 공기업의 고질적인 병폐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올해의 경우 대표이사 선임 과정에서 백복인 현 사장이 '셀프연임'을 했다는 논란이 일었고 이는 현재 진행형이다.
 
구윤철 기획재정부는 2차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KT&G 사장 교체와 적자 국채 추가 발행에 청와대의 강요가 있었다는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폭로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언론에 보도된 KT&G 문건과 관련, "보고서 작성 시점인 올해 1월 당시에는 KT&G 사장이 셀프 연임을 시도한다는 보고가 있는 가운데 인도네시아 담배회사 인수와 관련된 금융감독원 조사가 진행되고 있었다"며 "전직 KT&G 임직원들의 백복인 사장에 대한 검찰 고발도 있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담배사업법상 관리감독 주무기관으로서 충분히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KT&G의 경영 투명성 제고를 위해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 이 문서의 취지"라고 덧붙였다.
 
구 차관이 언급한 '셀프 연임'이란 백복인 사장이 사장 후보 추천과 의결권이 사외 이사에 있다는 점을 악용, 측근들을 사외 이사에 미리 앉혀 놓고 사실상 자신을 재선임토록 했다는 의혹을 말한다.
 
KT&G의 사외 이사로 구성된 '사장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는 올 1월 말께 사장 공모를 진행하면서 공모 자격을 전·현직 전무 이상, 전·현직 KT&G 자회사 사장을 역임한 자로 한정하는 폐쇄성을 보였다.
 
또 공모 기간을 1월31일부터 2월1일까지 단 이틀로 한정했다. 통상 사장 공모 절차의 경우, 공지 후 최소 5일 이상의 서류 접수 기간을 갖는다.
 
이 같은 상식 밖의 공모 절차가 진행되던 와중에 KT&G의 전 직원은 백 사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사외이사 겸 감사인 노준화 충남대학교 교수를 검찰에 고발까지 했다.
 
백 사장의 연임에 반대 목소리를 내온 KT&G 전·현직 임직원들은 국립대학교 교수로 교육 공무원 신분인 노 교수가 KT&G로부터 한 해 5600여 만원에 달하는 부적절한 보수를 받았고, 백 사장의 연임을 도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 교수의 사외 이사 추천은 다름 아닌 백복인 사장이 위원으로 있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 의해 이뤄졌기 때문에 '상부상조'하는 관계라는 것이다.
 
 
또 구 차관이 언급한 인도네시아 담배회사 '트리삭티' 인수 건은 백 사장의 연임을 어렵게 할 수 있는 '아킬레스건'으로 지적되어 온 사안이다.
 
이명박 정부시절인 2011년 7월 KT&G가 1534억원, 2017년 480억원 등 총 2014억원을 들여 인수한 트리삭티는 인수 이후인 2012년 90억8000만원, 2013년 86억1000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트리삭티 자회사인 센토사와 푸린도의 부채비율(2013년 말 기준)은 각각 1021%와 1728%에 달했다. 인수 이듬해부터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만큼 '부실 투자'라는 비판에서 자유롭기 어려운 대목이다.
 
KT&G는 트리삭티와 관련해 분식회계를 묵인한 의혹도 받고 있다. KT&G는 트리삭티가 세금을 덜 낼 목적으로 이중장부를 운영했던 사실을 알았지만 2017년에 와서야 시정한 것으로 돼 있다.
 
센토사와 푸린도의 부채비율 조절을 위해 자산을 부풀린 의혹과 트리삭티 지원을 위해 적자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전환사채(CB)를 출자전환한 의혹도 받고 있다.
 
트리삭티는 적자를 지속한 회사로 출자전환을 통한 지원은 손실이나 마찬가지다. 이와 관련해서는 금감원의 정밀감리와 KT&G 전임직원들의 고발에 따른 검찰 조사도 진행 중이다.
 
2대 주주인 IBK기업은행은 이 같은 부실경영과 사장선임 절차를 문제 삼으며 지난 3월 열린 KT&G 정기주주총회에서 백복인 사장 연임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백 사장은 외국인 주주들의 지지에 힘입어 연임에 성공했다.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33)은 지난 29일 유튜브를 통해 청와대가 민간기업인 KT&G의 사장교체를 지시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신 전 사무관은 동영상에서 "KT&G사장 교체 건 말고도 그 후에 서울신문 사장을 교체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었다"며 "'청와대에서 지시한 것 중에서 KT&G 사장교체 건은 잘 안됐지만, 서울신문 사장 건은 잘해야 된다' 이런 식의 말이 나오는 것을 제가 직접 들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