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기술개발 신제품 시범구매 올해 245억…"내년에 공공기관 참여로 더 확대"
中企 기술개발 신제품 시범구매 올해 245억…"내년에 공공기관 참여로 더 확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12.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올해 도입된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 구매액 규모가 245억원으로 집계됐다. 중기부는 내년에 공공기관 참여가 더 늘어날 예정이어서 구매 규모가 더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내년 이후부터 공공기관 평가, 법적 근거 마련 등으로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를 통한 구매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7일 밝혔다.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는 판로개척 단계에 있는 기술개발 신제품의 구매의사 결정을 중기부가 대행하는 제도다. 공공기관의 감사 부담을 덜고 기술개발 신제품의 원활한 판로 개척을 위해 올해부터 본격 시행됐다.
 
중기부는 지난 4월 한전, LH 등 6개 공공기관과 MOU(업무협약)을 체결해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를 처음 실시했다. 이후 꾸준히 참여 대상을 확대한 결과 12월 현재 참여 공공기관은 60개로 늘어난 상태다.
 
상·하반기 정기공고(5월, 8월)와 10월부터 실시한 수시(소액) 모집을 통해 선정된 기술개발제품 계약 규모는 245억원(128개 제품)에 달한다.
 
또 전체 시범구매 제품 중 창업기업 제품은 33%(42개), 첫걸음 기업 제품은 53%(67개)를 차지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창업기업과 기술력은 있으나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던 중소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기부는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평가에 시범구매 실적을 적극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미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평가에 시범구매 실적을 포함하기로 했고 기획재정부도 내년부터 공공기관 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시범구매로 인한 공공기관 감사 부담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시범구매제도를 감사자제 대상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감사원과 협의 중이다.
 
이병권 중기부 성장지원정책관은 "올해는 제도 준비 및 도입 등으로 구매실적이 아직까지 본격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내년도부터는 참여 공공기관 확대, 법적 근거 마련 등을 통해 시범구매 실적이 대폭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