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경기 남양주' 기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선정..대한상의
'전남 여수·경기 남양주' 기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선정..대한상의
  • 이영근 기자
  • 승인 2018.12.20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기업하기에 가장 좋은 지역으로 전남 여수와 경기 남양주가 뽑혔다.
 
2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18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결과에 따르면 여수와 남양주가 기업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조사됐다.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는 주관적 만족도 조사인 '기업체감도'와 객관적 제도분석인 '경제활동친화성'으로 각각 나눠 발표된다. 상의는 전국 228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기업 8800여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기업체감도은 지자체 행정시스템, 공무원 행태, 제도 합리성 등에 대해 지역소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된다.
 
올해 전국 지자체의 기업체감도 평균점수는 70.6점으로 지난해(70.5점)보다 0.1점 올랐다. 상위등급인 'S·A' 지자체 비중은 올해 46.1%로 지난해(46.9%)보다 0.8%포인트 줄었다.
 
기업체감도 종합 1위는 전남 여수가 차지했다. 지난해 112위였던 여수는 지역맞춤형 규제개혁으로 동양 최대 석유화학산업단지를 구축한 데다가 연간 1300만명이 방문하는 관광도시 구축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 지난해 184위에서 올해 2위로 무려 182계단이나 급상승했다. 세종시는 올해 신규기업 가동에 필요한 전력공급 부족과 건축 높이 제한 완화를 추진해 1400억원 규모의 기업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또 자율주행차 테스트기반 마련을 위해 연구개발용 자율주행 버스가 실증 테스트 목적으로 간선버스 노선을 운행할 수 있도록 고시를 변경했다.
 
경제활동친화성 부문에서 전국 평균점수는 82.7점으로 최초로 80점대를 넘었다. 경제활동친화성은 공장설립, 부담금, 지방세정 등 기업활동 관련 지자체별 조례를 대상으로 상위법 위반, 법령 개정사항 여부 등을 분석해 5개 등급으로 평가된다.
 
특히 올해는 평가 시행 5년만에 228개 지자체가 모두 상위등급을 받았으며 이 중에서 187곳이 최상위 S등급으로 평가됐다.
 
종합 1위는 경기 남양주가 차지했다. 남양주는 2015년부터 최근 4년간 최상위권(3→3→15→1)을 유지하고 있다. 남양주는 산업단지 입주대상 업종에 신규로 의료용품 기업을 추가해 3개 기업 29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또 지역별 기업인회 정기모임을 개최하면서 기업 애로를 수렴하고 변호사, 변리사 등의 전문가 상담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이경상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기업 애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려면 공무원의 소극적 태도를 개선하고, 장기간 사업 추진을 가로막는 핵심규제를 개선해야 한다"며 "공무원 적극행정 유도에 성공한다면 기업들의 행정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