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美금리 인상 전망 하향조정에 24시간 모니터링 가동"
기재차관 "美금리 인상 전망 하향조정에 24시간 모니터링 가동"
  • 이형석 기자
  • 승인 2018.12.20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일 미국의 내년 금리 인상 전망 하향 조정에 대해 "긴장감을 갖고 긴밀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한 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내년 금리 인상 전망을 하향 조정하고 경제성장률 전망을 낮춤에 따라 간밤 뉴욕 시장에선 위험 회피 심리 확대되고 증시 변동성 확대되는 모습 보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미 연준는 이날(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 목표범위를 2.25~2.50%로 25bp(1bp=0.01%p) 인상했다. 아울러 내년 금리인상 횟수 예상범위 중간값을 3회에서 2회로 낮춰졌다.
 
이 차관은 이에 대해 "연준의 금리 전망 하향 조정은 미국 경제 성장세 둔화를 반영한 측면이 있다"며 "향후 글로벌 경기 상황 주의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경계했다.
 
이어 "미중 통상갈등 관련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고 브렉시트도 아직까지 국내 미치는 영향 제한적이지만 동향 면밀히 살펴야 한다"며 "이런 요인들은 투자자들 위험회피 성향 강화시켜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있고 특히 신흥국 시장 불안이 다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차관은 이에 "일단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고 국내외 금융시장과 외국인 자금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시장 불안에 대해서는 컨틴전시 플랜을 통해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외채 등 대내외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신용평가 간 협의를 강화하고 관계부처합동, 한국 경제 설명회를 정례화하는 등 대외 신인도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국내 금융시장의 시중금리 상향 움직임에 대해서도 가계부채 부담 등 추가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이날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해 "대체로 예상된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이번 미 금리 인상으로 한미간 기준금리 격차가 다시 70~50bp로 확대됐다"며 "금리 역전에 따른 외국인 자본 유출 우려 제기돼 왔으나 올 1월말 이후에도 외국인 자금은 순유입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우리나라의 견고한 대내외 건전성과 이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신뢰가 반영된 결과로 평가된다"며 "올 한해 많은 신흥국들이 금융시장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는 한편 외환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고 cds프리미엄이 역대 최저 수준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