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그린벨트 해제 이유, 주택공급하겠다는 것, 지금은 충분..해제 없을 것"
박원순 시장 "그린벨트 해제 이유, 주택공급하겠다는 것, 지금은 충분..해제 없을 것"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12.1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발표자리에서 "그린벨트를 해제하겠다는 이유는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이라며 "서울시가 충분한 주택공급을 제시했기에 그린벨트 해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주택공급 방안과 관련해,핵심정책협의체·시장관리협의체 등을 통해 정부와 긴 시간에 걸쳐 협의를 진행했다. 수도권 경제활동인구가 집중돼 있는 도심 내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해 방안을 찾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는 "부지활용 방식으로 지난 1차 발표에서 약 1만가구 주택공급 계획을 내놓았다"며 "이번에 추가 1만5000가구를 제안하는 등 2만5000가구 이상의 주택공급물량을 최대한 발굴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새롭게 수색역세권(2170가구)·서울강서 군부지(1200가구)·동부도로사업소(2200가구) 등에 약 1만459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제시했다. 여기에 지난 9월 발표 때 미룬 9곳 부지 중 8곳을 공개했다. 특히 서울의료원 주차장과 동부도로사업소 부지 등은 부지활용 계획을 변경한 곳이다.

박원순 시장은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라는 큰 방향을 위해 많은 고심 끝에 결정을 내렸다"며 "혁신방안을 시도해 앞으로 총 8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서울시는 상업·준주거지역과 도심 정비사업구역 주거비율을 확대하고 역세권 용도지역을 상향한다. 이를 통해 도심 내 고밀도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주택정책은 서울과 수도권뿐 아니라 국토 균형발전이란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주민편의나 미래 혁신과 직결된 인프라를 조성해 지역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