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업계, 정부 3조 5000억 자금 지원에 안도..고사위기에서 벗어나
자동차 부품업계, 정부 3조 5000억 자금 지원에 안도..고사위기에서 벗어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12.1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가 정부의 신규자금 공급 및 대출만기연장등 3조 5000억 이상의 자금을 지원한다는 소식에 한껏 고무됐다.

고사 위기에 내몰린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에는 단비와 같은 소식이기 때문이다.정부의 지원방안으로 유동성 위기의 급한 불을 끌 수 있게 된데다, 미래차로의 생태계 전환을 통한 부품사의 미래 먹거리 방안까지 담고 있어서다.

강소기업 육성과 생산성 향상, 기술 고도화를 통해 2~3차 부품사와의 상생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중복투자가 이뤄지지 않도록 사업재편 과정에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고문수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무는 18일 정부가 발표한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에 대해 "부품업체의 가동률이 떨어지고 자금난을 겪는 상황에서 나온 지원방안은 매우 시의적절한 대책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250여개 자동차 부품사를 회원사로 둔 국내 최대 단체다.

이날 발표된 정부 지원안은 지난 10월 협동조합이 정부에 요청했던 자금(3조1000억원) 지원 규모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1차 협력사 850여곳을 대상으로 정부 지원이 필요한 금액 규모 등을 조사한 결과였다.

지난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해 열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에서 부품업계는 은행 대출 등 금융비용으로 필요한 금액 1조7000억원에 신규 투자비용 등을 더한 3조1000억원가량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고 전무는 "우리의 요청 수준을 웃도는 정부 지원안이 나온 것에 대해 만족한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친환경차로의 생태계 전환을 통해 부품업계의 장기적인 생존 방안을 마련한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고 전무는 "유동성 위기 해소도 중요하지만,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생산 확대를 통해 부품업계에 중장기적인 경쟁력 확보 방안을 가져다줬다"고 말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 생산 비중을 글로벌 수준의 2배가량인 10%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 부품사들은 자연스럽게 친환경차 시장에 주력할 수 있게 되고, 동시에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강소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정부 계획도 반기는 분위기다. 고 전무는 "실제 1조원대 매출을 기록하는 국내 부품사는 10여개 남짓인데, 대형화가 이뤄져야 글로벌 수출 확대에 유리한 고지에 올라설 수 있다"며 "글로벌 수출 확대는 '침체기'에 접어든 국내 완성차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부품사의 매출을 늘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부품업계는 전체적인 이번 정부의 지원 방안을 통해 1차 부품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2,3차 부품사들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고 전무는 "지원을 받게 되면 2,3차 부품사의 일감도 당연히 생기기 마련이고 협력하는 범위를 더욱 늘릴 수 있다"며 "2, 3차 부품사들의 품질을 끌어올리면 수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과 부품사들의 사업재편 과정에서 지속적인 지원 및 중복투자 방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완성차 업계와의 폭넓은 상생협약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