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5G 기지국에 소형 데이터 설치 추진
SKT, 5G 기지국에 소형 데이터 설치 추진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12.1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5세대(5G) 이동통신 기지국에 소형 데이터센터 설치를 추진한다.

SK텔레콤은 도이치텔레콤의 자회사인 모바일엣지엑스와 5G 기반 '모바일 엣지컴퓨팅'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모바일 엣지컴퓨팅은 고객과 물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 데이터센터나 솔루션 등을 설치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가입자와 가장 가까운 '접점'인 기지국에 모바일 엣지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소형 데이터센터를 설치하고 빠른 데이터처리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박종관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모바일 엣지컴퓨팅 기술을 기지국에 구현하면 자율주행, 재난 대응용 로봇·드론, 대용량 클라우드 게임,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5G 기반 차세대 서비스 제공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모바일 엣지컴퓨팅 기술은 5G 스마트팩토리 등 기업간(B2B) 비즈니스 모델에도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 안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직접 설치해 공정 과정에서 주고 받는 데이터 처리 시간을 단축하는 한편, 사업에 중요한 데이터를 공장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어 데이터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SK텔레콤의 설명이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모바일엣지엑스와 함께 △모바일 엣지 컴퓨팅 핵심기술 개발 △플랫폼 연동 △표준 개발 △생태계 확대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공동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