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中톈진 휴대폰 공장 가동 중단…"생산공장은 후이저우만 남아"
삼성전자, 中톈진 휴대폰 공장 가동 중단…"생산공장은 후이저우만 남아"
  • 이경석 기자
  • 승인 2018.12.1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중국 톈진에 있는 휴대폰 공장의 가동을 이달말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중국 톈진과 광둥성 후이저우에 있는 두 곳의 공장에서 휴대폰을 생산해 왔다. 톈진 공장은 수출용, 후이저우 공장은 중국 내수용을 담당한다. 톈진 공장이 철수하면서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생산 공장은 후이저우만 남게 됐다.
 
톈진 공장 철수 결정은 인도와 베트남 등 신흥 시장으로 생산력을 집중하기 위한 전략이다. 인건비가 높아진 중국에서 생산 효율성이 떨어지면서 삼성전자는 수년 전부터 생산기지를 베트남 2곳과 인도 노이다로 옮기는 작업을 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7월9일 인도 노이다에 세계 최대 규모의 스마트 공장을 완공하고 생산에 들어갔다. 기존 12만㎡ 용지를 24만㎡로 확장, 스마트폰·가전 생산규모를 2배로 늘리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생산량이 월 500만대에서 1000만대로 100% 늘어난다.
 
중국 내수용 스마트폰은 후이저우 공장과 처음으로 주문자생산방식(ODM)으로의 조달이 합쳐지면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ODM은 제품 개발에서 생산까지 일체를 제3의 업체가 담당하고, 주문자는 만든 제품에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중국에서 출시한 갤럭시A6s를 샤오미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윈테크'에서 생산하도록 했다.
 
권계현 삼성전자 중국총괄 부사장은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갤럭시A8s 언팩 행사에서 "삼성폰이 중국시장에 돌아왔다. 경쟁은 이제부터다"(We are back in the competiton)라며 중국 시장에 더 큰 공을 들일 뜻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