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드론봇 전투부대 창설·자율배송 로봇'등 산업 경쟁력 키운다
'산업부, 드론봇 전투부대 창설·자율배송 로봇'등 산업 경쟁력 키운다
  • 이형석 기자
  • 승인 2018.12.1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드론과 로봇을 융합한 '드론봇' 전투부대를 창설하고 자폐 등 장애인에게 로봇을 이용한 돌봄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
 
택배 물품을 자율 주행 운행 경로에 따라 운송할 수 있는 로봇과 홀몸 노인 환자의 심리치료에 필요한 소셜로봇 등도 상용화 작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오전 서울 광화문 4차산업혁명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9차 회의에 이러한 내용이 담긴 '로봇 제품의 시장창출 지원 방안'을 보고했다.
 
산업부는 '스마트 인더스트리에서 스마트 라이프까지'를 비전으로 △제품의 사업화 지원 및 수요지원 강화 △시장 연계 기술개발 지원 △시장창출 기반 구축이라는 전략 아래 여러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세계 로봇시장은 2016년 기준 272억달러에서 2022년 1181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로봇산업은 현대, LG, 두산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생산을 이어가고 국내 제조로봇 매출 규모는 중국,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5위 수준이다.
 
제조로봇의 핵심부품과 고정밀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로봇 등은 수입에 의존하지만, 국방·안전·농업용 로봇 등 일부 서비스로봇은 국내 2000여개 로봇기업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산업부는 우선 고령자·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1000여대의 배변지원·반려로봇을 2년간 일부 기초단체에 보급하고, 내년부터 보건복지부와 함께 153억원을 들여 식사보조, 욕창예방 등 돌봄로봇을 개발하기로 했다. 
 
 사람이 하기 힘든 작업을 수행하는 안전·군사용 로봇 기술개발도 본격 지원한다. 이미 지난 10월에는 육군에 드론봇 전투단을 창설해 민간이 보유한 첨단기술 활용 및 국방분야 신기술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파종·수확작업이 가능한 농업용 로봇, 수온 확인 등 환경변화를 감지하는 수중로봇, 자율주행 배송로봇, 태양광 패널 청소용 탈부착형 로봇시스템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내년 200억원 규모의 로봇산업 육성펀드를 조성하는 등 금융지원을 통한 사업화도 지원한다. 동시에 로봇 관련 보유 기술 거래를 위한 시장주도형 로봇기술 마켓도 운영할 예정이다.
 
규제 개선 차원에서 로봇 제품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 특례 세부기준을 내년까지 마련하고, 로봇 규제개선 센터도 구축한다. 로봇제품 테스트베드를 위해 부산에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도 만든다.
 
향후 5년간 100여개의 로봇전문기업을 선정해 집중 육성하며 로봇기업 현장 맞춤형 석·박사급 전문인력도 집중 양성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부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중 하나인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로봇전문가 포럼을 내년 상반기까지 운영해 기술로드맵, 서비스 모델 등을 포함한  제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