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비상장 자산 '재무제표 뻥튀기' 과도한 자산 부풀리기 관리나선다
금감원, 비상장 자산 '재무제표 뻥튀기' 과도한 자산 부풀리기 관리나선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12.1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시장에서 공정가치를 평가할 수 없는 비상장 주식 등 자산의 회계 처리에 칼을 빼 들었다. 과도하게 자산 가치를 부풀려 재무제표를 뻥튀기하는 행위를 잡아내겠다는 얘기다.
 
금감원은 내년에 집중적으로 살펴볼 4가지 이슈로 △새 수익 기준서 적용 적정성 △새 금융상품 기준 공정가치 측정 적정성 △비시장성 자산평가 적정성 △무형자산 인식·평가 적정성을 꼽았다고 10일 밝혔다. 금감원은 상장기업과 금융회사 등의 재무제표 중 4가지 이슈와 관련된 부분은 면밀히 관리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심사감리가 사라진다. 적발된 모든 건을 감리하는 게 비효율적이라는 판단에서다. 금감원은 발견된 회계 처리 위반 행위는 가벼울 경우 심사 후 계도 처리한다. 위반 정도가 심각하면 정밀 감리를 진행하고 제재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금감원은 내년 비상장 주식, 비상장 전환상환우선주 등 시장성이 없는 자산 평가의 적정성을 집중적으로 심사할 방침이다. 최근 외부평가 기관의 부실(과다) 평가 사례가 문제가 된 탓이다. 금감원은 지난 2017년에도 비시장성 자산 평가 적정성을 집중적으로 감리했었다. 정규성 금감원 회계감리실장은 "최근 비시장성 자산 평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져 (2년 만에) 다시 집중 심사 주제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적 분식회계 여부를 심의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 가치에 대한 회계법인 평가 적정성을 논의했다. 김용범 증선위원장(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내부 참고용 가치 평가는 감리 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그으며 일단락됐지만, 가치 평가 적정성에 대한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금융권에선 평가대상 회사 요청에 따라 평가 회사가 비시장성 자산을 과대평가하는 게 관행으로 알려져 있다. 윤석헌 금감원장도 지난 6일 8개 회계법인 대표(CEO)와의 간담회에서 "기업이 제시한 자료만 이용하거나 비현실적인 가정을 토대로 가치 평가를 하면 신뢰성에 문제가 생긴다"며 이런 관행을 꼬집었다.
 
금감원은 올해(2018년) 테마 감리 주제였던 무형자산(개발비·영업권)의 재무제표 인식도 재차 살펴본다. 정 실장은 "무형자산의 증가 현황이나 매출 대비 비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정성을 따지겠다"라고 설명했다.
 
또 금감원은 금융자산의 공정가치 측정의 적정성도 중점 심사 분야로 꼽았다. 공정가치로 측정해야 하는 금융자산의 비중과 관련 주석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새로운 수익 인식 모형을 적용하면서 바뀌는 재무제표상 수치 등도 살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