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 성장동력 헬스케어, 국가가 나선다?
4차산업혁명 시대 성장동력 헬스케어, 국가가 나선다?
  • 안세홍 기자
  • 승인 2018.12.1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일반인, 암생존자 등 300명의 건강·의료·유전체 데이터를 헬스케어 빅데이터로 축적해 데이터 통합전송 관리기술 표준화에 활용한다. 또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해 신약개발 전 단계에 활용한다.
 
보건복지부는 관계 부처와 합동으로 10일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9차 회의 심의를 거쳐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해당 위원회는 인공지능, 유전정보 활용 치료 등 신기술을 활용한 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헬스케어 분야 미래 비전과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2017년 12월 만들어졌다.
 
발전전략은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우리 기술로 누구나 건강한 사회 구현'을 비전으로 설정했다. 2022년 목표 건강수명을 73세(2015년 기준)에서 76세로 높이고, 일자리를 13만명(2016년)에서 18만명 창출하겠다는 게 목표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기술을 헬스케어에 접목시켜 현재의 성장 추이를 가속화하고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2019~2021년 헬스케어 성장 기반 다진다
 
추진 전략을 살펴보면 300명의 건강·의료·유전체 데이터를 분석해 헬스케어 빅데이터 활용 경험을 축적하고, 표준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2019년 일반인, 생활습관개선 대상자, 암생존자 각 100명의 참여자를 모집해 데이터를 생산하고, 2020년 데이터 통합전송 관리기술 표준화, 2021년 연구·기술·서비스 개발에 활용한다.
 
또 신약개발에 인공지능을 활용해 기간과 비용을 줄인다. 2021년까지 '인공지능 신약개발 기반(플랫폼)'을 구축해 인공지능을 신약 후보물질 발굴, 전임상시험, 스마트 약물감시 등 개발 전과정에 활용한다.
 
더불어 신약개발 임상시험 센터별 각기 다른 관리시스템을 통일하고, 다기관 임상시험 네트워크 구축과 임상시험 기술 고도화, 안전성 기반 강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임상시험센터별 임상시험 자원 표준화와 공동활용, AI 등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임상시험설계·환자 모집 등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인 차세대 임상시험관리시스템(CTMS)을 2021년까지 개발한다.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전주기 지원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 지원, 수요 창출, 규제 개선 등 전주기 지원 체계를 만든다.
 
빅데이터, AI, 3D프린팅 등 신개념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2020~2029년 범부처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하고, 병원 수요를 반영한 구매조건부 R&D 프로그램 도입, 국내 대형병원 시범 사용 등 국산 융복합 의료기기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신의료기술평가 제도를 개선해 혁신의료기술의 잠재가치를 평가하는 별도의 평가체계를 구축하고, 2019년 1월부터 체외진단기기 신의료기술평가는 사후평가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임숙영 보건산업정책과장은 "내년도 신규 사업과 제도 개선 확정 과제는 일정에 따라 추진하고, 추가적인 논의를 거쳐 계획을 구체화하고 신규 사업 개발이 필요한 과제는 소관 부처 검토를 거쳐 계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