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中企 부동산 투자·M&A 자문 신사업 무산가능성 높아져
기업은행, 中企 부동산 투자·M&A 자문 신사업 무산가능성 높아져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8.12.0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의 중소기업 대상 부동산 투자와 인수·합병(M&A) 자문업 추진이 금융당국의 심사 지연으로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중기 특화 부동산 투자자문업이 자칫 중소기업들의 부동산 투자를 부채질할 가능성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사업 영역 확대를 위해 현재 금융당국에 부동산 투자 및 M&A 자문사업 등록을 신청한 상태다. 기업은행은 일반 시중은행이나 부동산투자자문사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앞세워 신청했다. 기업은행은 최근 대출이 아닌 경영 측면의 도움을 받기 위해 은행을 찾는 중소기업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신사업 등록은 신청했지만, 심사를 통과할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기업은행이 신청한 신사업은 아직 본격적인 심사도 시작되지 않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부동산 투자 및 M&A 자문사업 등록이 소강상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부동산 투자자문 사업은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이 모두 진출한 사업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해 부동산 투자자문업 인가를 받은 뒤 부동산투자자문센터를 통해 영역을 넓혔다. 이달 13일에는 일본 부동산 시장으로 확대한다.
 
M&A 자문업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신한은행만 전담 부서를 운영 중이다. 신한은행의 M&A 자문 담당 부서는 M&A에 관심이 있는 중소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지난해까지 3년간 44건의 중소기업 M&A 거래를 성사시켰고 현재도 꾸준히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를 본 기업은행은 장점인 중소기업과의 릴레이션십을 바탕으로 관련 사업을 특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대기업보다 경영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안정적인 자산을 확보하거나 IR, M&A 분야에서 역량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빈번하다. 기업은행은 이런 상황에서 도움을 주고 수수료를 받아 비이자 수익을 늘릴 계획이다.
 
하지만 현재 등록을 받는 금융당국 입장은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이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자 자문을 한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부담스러워서다. 연구 시설이나 공장 부지 확보를 돕겠다고는 하지만, 악용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본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관련 사업 인가를 신청한 것은 맞다"며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