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기 뇌 내출혈 치료 방법 세계 최초 개발..줄기세포 치료법 접목
급성기 뇌 내출혈 치료 방법 세계 최초 개발..줄기세포 치료법 접목
  • 이형석 기자
  • 승인 2018.12.0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포 내 활성화 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세포사멸을 줄이는 아포시닌(apocynin) 약물과 태반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병용하는 요법으로 급성기 뇌 내출혈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4일 차의과학대학교에 따르면 분당 차병원 응급의학과 정태녕·신경과 김옥준 교수팀은 중간엽 줄기세포를 배양할 때 아포시닌을 투여하면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분화를 증진시킨다는 기존 연구결과에 착안해 아포시닌과 줄기세포 병용요법을 개발했다. 
 
급성기 뇌 내출혈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아포시닌과 줄기세포를 함께 배양한 후 투여했을 때 혈종(뇌출혈 덩어리)의 크기가 62.5%, 혈종 주변의 신경세포 손상이 59%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태반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의 뇌출혈 치료효능에 대한 NADPH 산화제 억제제 아포시닌 전처치의 효과’라는 제목으로 생명과학전문 국제학술지 ‘분자과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게재됐다. 
 
또 아포시닌 약물 줄기세포 병용요법을 통한 급성기 뇌 내출혈 치료방법은 국내 특허 출원 중이다. 
 
정태녕 교수는 “이번 연구로 줄기세포가 뇌 내출혈 치료에 있어 수술적 보조요법이나 보전적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며 “아포시닌 병용과 같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효능이 강화된 줄기세포 치료제를 제조할 수 있는 공정기술개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옥준 교수는 “다양한 급성 뇌신경계 질환의 차세대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 중”이라며 “이번 연구결과는 뇌손상, 심정지 후 뇌허혈, 치매, 파킨슨병 등 기타 다른 뇌질환에도 응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사망률 3위를 차지하는 뇌졸중은 크게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과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으로 구분된다. 
 
뇌출혈은 다시 뇌 안의 혈관이 터지는 뇌 내출혈과 뇌를 싸고 있는 막과 뇌 사이에 출혈이 나타나는 지주막하출혈로 나뉜다. 
 
뇌 내출혈은 발생 30일 이내 사망률이 35~50%이며, 이 중 절반이 발생 2일 이내 사망한다. 
 
생존하더라도 많은 환자들이 팔·다리 마비 등 심각한 신체적 후유장애를 겪는다. 
 
뇌 내출혈은 뇌졸중 환자의 20%를 차지해 70%를 차지하는 뇌경색에 비해 발생 빈도는 낮지만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태녕·김옥준 교수팀은 지난 5월에도 ‘급성기 뇌출혈 시궁쥐 모델에서 인간태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투여에 따른 사망률 및 혈종크기의 감소’라는 논문을 ‘국제 줄기세포학회지(Stem cells international)’에 게재하는 등 급성 뇌신경계 질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