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등 노동계, 국회앞에 모여 '문재인 정부 규탄'..여당 "노동자 목소리 대변 민주노총, 사회적 대화 외면한채 민중대회 참여 아쉬워"
민주노총등 노동계, 국회앞에 모여 '문재인 정부 규탄'..여당 "노동자 목소리 대변 민주노총, 사회적 대화 외면한채 민중대회 참여 아쉬워"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2.01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과 세계 제공
노동과 세계 제공

 

민주노총등 민중공동행동측이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1일 민중공동행동측은  전국에서 1만 5천여명(주최측 추산)의 노동자, 농민, 빈민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모여 ‘2018 전국민중대회’를 개최했다.

노동자·농민·빈민의 연대체인 민중공동행동은 이날 “문재인 정부가 촛불 민중들의 염원이 담긴 공약을 이행하지 않고 재벌 쪽으로 기울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에 △개혁역주행 저지 △적폐청산 △개혁입법을 촉구했다. 대규모 민중대회가 열린 것은 2015년 광화문 민중총궐기 이후 2년 만으로 이들은 촛불의 민의를 제대로 수렴하지 못하고 있다고 문재인 정부를 규탄했다.

이날 민중공동행동은 "살아남은 자유한국당은 다시 기세를 올리며 적폐청산과 사회개혁을 가로막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역시 공약을 하나 둘 폐기하며 개혁 후퇴 의사를 드러내고 있다. "고 주장하고 "이재용은 석방됐고 최저임금과 주52시간 상한제는 무력화되고 있으며, 비정규직 정규직화는 자회사로 귀결됐다. 농민들은 밥 한 공기 300원을 외치며 거리로 나섰고, 노량진 수산시장 폭력철거 등 빈민 탄압도 계속된다. 과거 정권이 추진했던 규제프리존법 등 각종 규제완화 조치들이 등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국회가 촛불 이전으로 세상을 되돌리려 한다. 재벌에게는 장시간 노동을 선물하고 노동자에게는 과로사와 저임금을 안겨주려 한다. 여당은 협치라는 미명 아래 적폐 잔당, 재벌과 손 맞잡고 개혁을 뒤집고 있다. 노동자들은 지난 11월전태일 열사의 정신으로 전국노동자대회와 총파업을 치러냈다. 전태일과 백남기의 정신을 받아안고 민중의 맨 앞자리에서 노동자, 농민, 빈민, 우리 서민들의 세상으로 투쟁으로 달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후 3시에 있었던 본대회에 앞서 노동자, 농민, 빈민 각 단위의 사전 대회가 진행됐다.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비정규직 철폐! 결의대회를 열고 △탄력근로제 확대 개악 저지 △비정규직 철폐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1일 논평 자료를 통해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어느 정권보다 더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존중 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10년 가까이 해결되지 않던 KTX 승무원, 쌍용차 노동자 복직 문제를 해결했고,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시작으로 비정규직 철폐와 처우개선을 위해 어느 정부보다 더 노력하고 있다. 최저임금을 높여 가계의 실질소득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 11월 22일 결국 민주노총이 불참한 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출범한 상황을 빗대어 "경제.사회적 핵심 현안을 다룰 이 기구에서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노동의 권익 문제 등도 주요한 의제로 거론된다. 노동환경에 직결되는 의제다. 노동자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핵심 주체인 민주노총이 이런 중요한 사회적 대화기구에 빠진 채 민중대회에만 참여하는 것이 아쉬울 뿐"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