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칼럼니스트 [ 변연배의 와인과 함께하는 세상 ] “올해의 와인”
와인칼럼니스트 [ 변연배의 와인과 함께하는 세상 ] “올해의 와인”
  • 정미숙 기자
  • 승인 2018.11.2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winespectator  ⓒ데일리경제

와인스펙테이터(WS) 지는 1976년 창간되었다.

연간 15회 발행하면서 매회 400에서 1000종이 넘는 와인을 와인 전문가인 편집자 그룹이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서 점수를 매긴다.
1988년부터는 그해 출시된 와인 15000여 종 이상을 평가해 매년 11월 말쯤 종합순위로 100대 와인을 발표하는데 올해의 최종 순위가 지난주 발표되었다.
WS가 발표하는 100대 와인은 맛, 향과 더불어 가성비를 중요시해 와인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와인 애호가들도 많은 관심을 갖는다.

사진 : 와인칼럼니스트 변연배 ⓒ데일리경제

올해는 1위에 이탈리아 토스카나 와인인 사시카이아(SASSICAIA) 2015년산이 선정되었다.
‘슈퍼투스칸’으로 불리는 사시카이아는 삼성의 이건희 회장과 이재현 CJ 회장 등 국내 대기업 회장들이 좋아한다고 해서 우리나라에서는 ‘회장님 와인’으로 불리기도 하는 와인이다.


2014년에 포르투갈의 Douro River Valley에 있는 ‘빈티지 포트’ 와인인 Dow’s 2011년산이 1위로 뽑힌 이후 3년간 내리 나파밸리 와인에 1위를 내주다 다시 구대륙 와인이 1위를 탈환한 셈이다.


 지난 30년간 1위를 차지한 회수를 모두 살펴보면 캘리포니아 와인이 14회로 가장 많고 프랑스 와인이 5회, 이탈리아 와인이 4회로 나파밸리 와인(10회)을 필두로 한 미국 와인이 단연 돋보인다.


 1976년 미국 와인과 프랑스 와인의 세기적 대결을 다룬 영화 ‘와인 미러클’에도 묘사된 소위 ‘파리의 심판’ 이후 1986년, 2006년의 세 차례 대결에서 참패하고도 뚜렷이 명예를 반전시키지 못한 프랑스 와인을 비롯한 구대륙 와인의 체면을 간간이 WS의 평가가 세워주는 셈이다.


사시카이아는 특이하게도 토스카나 와인의 주력 품종인 산지오베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최초의 와인으로도 유명한데, 보르도 품종인 카베르네 쇼비뇽, 카베르네 프랑만을 사용한다.
토스카나의 볼게리에서 1968년 처음 생산된 사시카이아는 토종 품종인 산지오베제를 사용해야 고급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이탈리아 와인 등급체계의 관행을 위반했기 때문에 세상에 나올 당시에는 제일 낮은 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뛰어난 품질과 비싼 가격정책으로 미국에서는 ‘슈퍼 투스칸’으로 불리며, 토스카나에서 생산된 보르도 품종이 블렌딩된 고품질, 고가의 이탈리아 와인을 지칭하게 됐다. 사시카이아는 이러한 슈퍼 투스칸 와인의 대명사가 된다.


사실 올해 사시카이아가 선정된 것은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겨 다소 대중적인 와인을 1위로 선정하는 WS의 성향(실례로 2009년의 1위는 27불의 미국 와인인 Columbia Crest 2005임)으로 보아 다소 의외로 여겨진다.
출시 50주년을 기념하여 일부러 준 것이란 이야기도 있다.

아무튼 사시카이아 2015년 빈티지는 현재 시중에서 29만 원(현지 가격은 245불) 정도에 팔린다.
와인바에서 마시려면 50만 원 이상을 지불해야 될 것이다.

참고로 올해 WS 100대 와인의 평균가는 50달러(5만 7천 원) 정도이다.
사시카이아가 받은 점수는 97점으로, 96점을 받아 3위를 차지한 다른 토스카나 와인이 현지가격으로 35불(4만 원) 밖에 되지 않는 것과 대비가 된다.


로버트 파커나 와인스펙테이터와 같이 전문 평가자가 높이 평가하는 와인은 보통 좋은 와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좋은 와인은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와인이다.

 


■ 와인칼럼니스트 변연배

▣ 경력
ㆍ우아한 형제들 인사총괄 임원(현)
ㆍCoupang 부사장
ㆍDHL 부사장
ㆍMotorola  아시아태평양지역  인사담당 임원
ㆍHI Solutions, Inc. 대표이사
ㆍ두산 Seagram㈜  부사장
ㆍ주한 외국기업 인사관리협회 (KOFEN) 회장
ㆍ연세대  국제대학원 초빙교수
ㆍ중앙공무원 연수원 외래교수
ㆍ칼럼니스트
ㆍ와인 바/ 와인 관련 강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