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가 구자은 LS엠트론 부회장, 회장으로 승진
LS가 구자은 LS엠트론 부회장, 회장으로 승진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8.11.2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계구도 1순위인 LS가(家) 구자은(54) LS엠트론 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 구자은 신임 회장은 고(故) 구두회 예스코 명예회장의 아들로, 지주사인 ㈜LS의 사내이사에 올라있다. 구 회장은 구자열 회장의 뒤를 이어 수년내 그룹 회장을 승계하게 된다.

LS그룹은 구자은 LS엠트론 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구 회장은 LS엠트론 회장직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지주사인 ㈜LS 내 신설 조직인 디지털혁신추진단을 맡는다. 디지털혁신추진단은 그룹의 중점 미래 전략인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과제에 대한 실행 촉진과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인재 양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LS는 2003년 LG그룹에서 분리됐으며 특유의 사촌경영 문화를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LS그룹은 LG그룹 창업주인 고(故) 구인회 회장의 동생인 구태회(넷째), 구평회(다섯째), 구두회(여섯째) 형제들의 2세들이 현재 LS그룹 계열을 맡고 있는 구조다. 그룹 회장직을 놓고 형제간 경영권분쟁을 벌이는 비극을 막기 위한 장치다. 그룹 회장을 10년 한 뒤 사촌에게 자리를 넘겨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구태회 명예회장의 장남인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이 2003년부터 2012년까지, 또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의 사촌동생이자 구평회 명예회장의 아들인 구자열 회장이 2013년부터 현재까지 그룹 회장직을 맡고 있다. 구자열 회장은 올해로 그룹을 이끈지 6년째다. 통상 9~10년 정도 그룹 회장직을 맡는 점을 감안하면, 구자은 신임 회장은 수년내 차기 그룹 회장직을 맡게 된다.

구 회장은 1964년생으로 미국 시카고대학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1990년 LG정유로 입사해 2004년 LS전선 중국지역담당, 2009년 LS니꼬동제련 영업담당 등을 거쳐 2015년 LS엠트론 부회장직에 올랐다.

이번 인사로 회장 1명, 전무 5명, 상무 8명, 신규 이사 선임 14명 등 총 28명이 승진했고, 주요 계열사 CEO는 전원 유임됐다. '저성장 경제 기조에 대비한 조직 안정화와 디지털 전환 등 미래 준비'에 무게를 둔 인사라는 평가다.

LS 관계자는 "지난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임원 승진을 대폭 늘렸다면, 내년도 임원인사는 세계적인 저성장 경제 기조의 장기화에 대비해 승진 폭을 지난해(39명) 대비 다소 축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능력이 검증된 주요 계열사 CEO들을 전원 유임시킴으로써 조직을 안정화하고 내실을 기하는 한편, 디지털 전환 등 그룹의 미래 준비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LS는 그룹 창립 이래 처음으로 70년대생 40대 여성이 임원으로 '별'을 달았다. 이번에 신규 임원으로 승진한 이유미 ㈜LS 이사(사업전략부문장, CSO)는 맥킨지컨설팅, ㈜두산 등을 거쳐 2010년부터 LS그룹 지주사에서 사업 포트폴리오 최적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 디지털 전환 등을 추진해 왔다. 이에 대한 공을 인정 받아 LS그룹 첫 여성 임원이라는 타이틀을 달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