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호,7개월 항해끝 화성 엘리시움 평원 안착
인사이트호,7개월 항해끝 화성 엘리시움 평원 안착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1.2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NASA
사진=NASA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화성탐사선 '인사이트'(InSight)호가 7개월간의 항해 끝에 26일(현지시간) 화성 적도 인근엘리시움 평원에 착륙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인사이트호는 이날 오후 2시54분에 화성에 도착했다.

지난 5월5일 발사돼 206일만에 4억8000만㎞를 날아가 화성에 안착한 것이다. 

인사이트호가 성공적으로 화성 표면에 착륙했는지 여부는 무선신호를 통해 지구로 전달됐다. 화성에서 지구까지 신호가 전달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8분7초가량이다.

인사이트호는 화성을 돌아다니지 않고 엘리시움 평원 한 지점에 머무르며 지표면에서 전파를 흘려보내 주파수 변화를 감지하고, 압축공기드릴을 이용해 화성 토양을 5m가량 파헤쳐 온도를 측정한다.

이를 통해 화성 내부에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는 맨틀의 실재 여부와 그 크기 등을 관측할 수 있다.

짐 브리덴스타인 나사 국장은 "인류 역사상 8번째로 성공적으로 화성에 안착했다"며 "인사이트호는 화성 내부를 연구하고 우주비행사를 달로 보내 과학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호의 탐사 데이터는 화성 궤도를 정찰하고 있는 NASA의 쌍둥이 위성인 '마르코(MarCO)'를 통해 지구로 보내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