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최고의 5G 품질 제공위해"…SKT·삼성전자 업무 협약 체결
"차별화된 최고의 5G 품질 제공위해"…SKT·삼성전자 업무 협약 체결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11.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은 21일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삼성전자와 '5G 차별화 기술 공동 R&D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8GHz 주파수 대역은 대역폭이 넓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지만 전파 도달거리가 짧아 기지국당 서비스할 수 있는 지역은 제한적이다. 반면, 3.5GHz 대역은 전파 도달 범위가 넓기에 전국망 구축에 우선 사용된다. 따라서 두 주파수를 모두 활용하면 넓은 지역에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진다.
 
지난달 SK텔레콤은 국제이동통신표준화 기구(3GPP) 회의에서 5G로 활용될 두 주파수 대역은 물론 LTE 주파수까지 동시에 데이터 전송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표준을 국내 최초로 승인받았다.
 
두 회사는 앞으로 구축될 28GHz 대역의 커버리지를 확대하기 위한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인프라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5G 활용사례 연구와 장비 개발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도 전방위적인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5G 기반 초고화질(UHD) 영상, 증강현실(AR), 자율주행 등 서비스를 더 안정적이면서 초고속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5G 상용화에 가장 앞서고 있는 이동통신 사업자와 제조사가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5G가 상용화되면 가장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훈 삼성전자 부사장은 "3.5GHz와 같은 낮은 주파수뿐만 아니라 800 MHz 광대역폭 확보가 가능한 28GHz 초고주파까지 함께 사용하면 꿈의 5G의 속도를 체감할 것" 이라며 "삼성전자는 저주파와 초고주파 모두에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할 것이며 28GHz 초고주파 활용을 통한 신규서비스 발굴도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