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박근혜 퇴진 요구' 이후 다시 총파업 나서
민주노총, '박근혜 퇴진 요구' 이후 다시 총파업 나서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1.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공
민주노총 제공

전국민주노동조합 총연맹(민주노총)이 21일 하루 총파업에 들어갔다.

'적폐청산‧노조할권리‧사회대개혁'을 표방하는 총파업 및 총파업대회를 개최한 민주노총은 금속노조,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현대모비스등 전국 109개 사업장에서 128,277명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반민주-분단적폐를 권력에서 끌어내린 지난 촛불항쟁. 하지만 2년이 지나도 재벌독식 체제는 여전히 그대로다. 아니, 오히려 재벌은 지금, 노동착취-규제완화라는 반동의 고삐를 더 강하게 움켜쥐었다. 정부와 국회는 그 꼭두각시 노릇을 하려는 듯, 세상을 재벌공화국으로 다시 몰아넣고 있다."며 파업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일련의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도 가했다. "저임금 노동착취 경쟁만 부추길 광주형 일자리. 줬다가 더 많이 빼앗아 가버린 개악 최저임금법. 장시간 노동착취를 합법화하려는 탄력근로제 확대개악. 비정규직 철폐의 길을 가로막고 서 있는 적폐 공공기관들. 그리고 속속 잇따르는 친 기업 규제완화 정책들. 노동존중은 점점 내팽개쳐지고, 대통령 약속도 하나 둘 씩 휴지조각이 되어가고 있다. "는 취지다.

그러면서“상반기 정부와 국회 주도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개악과 곧 이은 대통령의 최저임금 1만원 공약 파기선언이 신호탄이 되었다”면서 “지체되는 노동적폐 청산, 후퇴하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 파기되는 노동공약, 강행되는 노동법 개악을 바라만보고 있을 수 없어 결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어 보수야당을 향해 “8월 이후 노사정대표자회의의 의제별 위원회 등에 적극 참가하면서 사회적대화를 병행했지만 돌아온 것은 탄력근로의 단위기간 확대를 강행하겠다는 정부와 국회의 만행”이라며 “지난 10월 경사노위 참여 안건을 다룰 민주노총의 임시대의원대회가 무산된 후부터 (보수언론과 정치권이) 민주노총에 대한 적대적 공격을 대대적으로 벌이며 조리돌림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 기회에 박근혜표 노동개악을 전면적으로 하자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손을 내밀고 있다”며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민주노총 총파업에 당혹감을 나타내면서도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민주노총 총파업에 당혹감을 나타내면서도 유감을 표했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복잡한 속내를 드러내면서도 유감을 표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사회적 대화를 통한 노동현안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며 "사회적 대화 대신 파업과 장외투쟁이 우리 사회의 당면한 문제 해결에 어떤 도움이 될지 함께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계의 반발을 부른)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논의의 경우 알려진 것처럼 노동계의 일방적 양보가 아니다"며 "노동자의 휴식권 보장, 임금감소 보전방안 등 노동시간 개선을 위한 모든 논의가 함께 이뤄질 것"이라고 말하며 대화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