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주도권 다툼탓? 비트코인 개당 6000달러선으로 후퇴
암호화폐 주도권 다툼탓? 비트코인 개당 6000달러선으로 후퇴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1.1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연중 최저치를 기록하며 6000달러선까지 무너졌다

이로인해 암호화폐의 불안정성이 다시 한번 고개를 들고 있어 가뜩이나 난관을 겪고 있는 암호화폐 '제도권 편입'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급락이 정부의 규제나 금융시장 영향, 혹은 해킹 등의 외부 변수가 아닌 '업계의 주도권 싸움' 영향으로 폭락한 것이어서 시장을 신뢰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거래업계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부터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대부분 연중 최저치를 기록하며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3일까지 개당 730만원에 거래됐던 비트코인은 15일 오전 10시 기준, 개당 67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ICO 업계의 기축통화로 불렸던 이더리움 역시 14일 이후 10% 가까이 급락하며 현재 개당 20만원선도 위태로운 상황이다. 올 초까지 이더리움은 개당 200만원을 호가했다. 

관련업계는 이날 암호화폐 시세 급락 이유가 암호화폐 채굴업에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주요 진영간의 '갈등'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캐시는 하드포크를 앞두고 있다. 하드포크란 기존 블록체인과 호환되지 않는 새로운 종류의 암호화폐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대개 코인이 서로 완벽하게 분리되면 네트워크 안정화 수준에 따라 특정 기준을 잡고 1대1 비율로 사용자에게 새 암호화폐를 무상 배분한다.

그러나 하드포크를 앞두고 비트코인SV와 비트코인ABC 네트워크간 갈등이 발생하면서 하드포크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대두됐다. 두 진영은 스마트계약 솔루션 포함 여부, 블록 크기 등 기술적인 문제를 두고 하드포크 발표 전부터 대립해왔다. 양측이 대립하면서 자연스레 암호화폐 시장 전반이 크게 위축된 것이다. 

이로인해 정부 차원의 암호화폐 시장기준 마련은 더욱 더뎌질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가 제도권에서 관리하려면 시장이 '예측가능성'을 갖출 정도로 안정화가 되어야 하고 정부의 행정력이 미치는 범위내에 있어야 하는데,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은 이를 벗어나기 때문이다. 

일본이나 홍콩 정부가 암호화폐를 인허가 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제도권으로 편입시켰지만 여전히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암호화폐를 인허가 사업으로 전환하는 것 역시 현 상황에선 쉽지 않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부동산과 주식시장이 상황이 좋지 않아, 암호화폐 등 민감한 영역을 적극적으로 들여다보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경제사령탑도 바뀐 만큼, 연내 정부 차원의 대책이 나오는 것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 13일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은 취임 기자간담회를 통해 "암호화폐 대책과 관련해 재촉하거나 서두르지 않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면서 "국제적 동향을 보면서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