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복합인지기술 개발로 찾기 나선다
실종자, 복합인지기술 개발로 찾기 나선다
  • 이형석 기자
  • 승인 2018.11.1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종자를 찾기위한 기술적 방안이 제시됐다

길을 잃은 아동이나 치매환자가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돕는 '복합인지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320억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경찰청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국민생활문제를 해결하는 '국민생활연구'의 일환으로 '실종아동 등 신원확인을 위한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17년 기준 실종아동 수는 2만명, 치매환자·지적장애인 실종자 1만9000명에 달한다. 기존 수사방법인 탐문수사만으로는 정확한 현장정보의 파악이나 대응에 한계가 있어 이번 사업이 추진됐다. 이 사업에는 오는 2022년까지 과기정통부 200억원, 산업부 60억원, 경찰청 60억원등 총 320억원이 투입된다.

'복합인지기술'은 대상자의 현재 얼굴은 물론 시간, 행동, 장소 등 변화하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서로 연결해 신속·정확하게 신원을 확인하는 기술이다. 지능형 폐쇄회로(CC)TV·얼굴인식기술 등이 주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해 실종자의 이동 경로를 예측해 추적할 수 있으며, 장기 실종자는 나이 변화를 인지해 찾을 수도 있다.

정부는 복합인지기술을 개발한 후 현장 출동경찰이 활용하는 착용기기나 통합관제시스템 등에 실증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양시와 안양동안경찰서가 기술개발 초기부터 참여한다. 총괄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안양시·안양동안경찰서와 오는 13일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 기술이 개발된 후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법 제도 정비, 민간기업 기술이전 등을 함께 추진하겠다"면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일상 생활현장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