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서민대상 불법 사금융 단속''
윤석헌 금감원장 ''서민대상 불법 사금융 단속''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11.0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서민금융 상담 기능을 강화해 고금리·과다채무 피해를 사전에 막고, 불법 사금융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8일 서울 영등포구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년 서민금융 박람회'에서 "새희망홀씨 대출 등 정책 서민금융상품이 자금 사정이 어려운 이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중금리대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의 포용성 강화를 통해 서민층의 소득증대를 유도하고 금융회사의 장기적인 성장기반을 다져야 한다"며 "서민금융 상담 기능을 강화해 고금리·과다채무로 인한 피해를 차단하고, 서민층의 급박한 사정을 악용한 불법 사금융이 더는 발붙이지 못하게 불법 사금융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금감원은 서민금융 상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사이버 서민금융 상담창구 도입 △금융 소외 지역에는 서민금융 거점점포와 전담창구 확대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불법 사금융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사법당국, 행정기관 등과도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윤 원장은 지난 2008년부터 도입한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 정책 서민금융상품의 한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정책 서민금융상품이 양적 확대에 우선순위를 두다 보니 취약계층의 사정을 세심히 살피는 배려가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라며 "서민들이 금융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금융의 포용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박람회에는 새희망홀씨(은행권), 햇살론(저축은행·상호금융), 서민 우대 예·적금 상품과 채무조정과 사회적 금융, 자영업자 경영 컨설팅, 임대주택 지원제도 등 다양한 내용으로 현장 상담이 진행됐다.

이날 박람회에 참석한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은 "국회에서도 서민금융 지원을 위한 예산 확보와 입법 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