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북방경제협력위원장에 권구훈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
신임 북방경제협력위원장에 권구훈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8.11.05 0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7월 당 대표 경선에 나서면서 사임해 공석이던 북방경제협력위원장 자리가 채워진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에 권구훈(56) 골드만삭스 아시아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를 위촉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발표했다. 윤 수석은 "권 위원장은 거시경제 예측분야에 손꼽히는 전문가이며 특히 국제통화기금 모스크바사무소 근무 경험 등을 토대로 북방경제에 대한 남다른 식견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윤 수석은 이어 "북극항로 개발이나 에너지 협력 등 북방경제협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서 유라시아 지역 국가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데 새로운 식견과 상상력 제공해줄 것"이라고 평했다.   

또 윤 수석은 "문재인 정부는 새로운 경제 지도를 그려나가고 있다. 외교와 경제가 하나의 전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90년대 북방경제정책이 동북권과 수교를 통해 북방 외교에 물꼬를 텄다면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은 북방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실질적으로 활성화해 새로운 기회와 경제 지도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유라시아대륙, 동북아시아, 한반도를 연결하는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치됐다.

초대 위원장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송 전 위원장은 지난 7월 민주당 대표 경선에 나서면서 위원장직을 사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